중국 문화속의 상상력 탐구
- 최초 등록일
- 2008.06.13
- 최종 저작일
- 20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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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 문화속의 상상력에 관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道家思想
1) 특징
2) 영향
2. 신화, 전설속의 상상력
1) 중국 신화의 구분
2) 중국신화 이야기
3) 중국신화의 특징
4) 중국신화가 후세에 끼친 영향
3. <장자>속의 상상력
1) <장자>
2) 장자의 생애
3) 시대적 배경과 장자의 사상
4) <장자>의 내용
5) <장자>속의 상상
*그 밖의 상상력
4. 소설속의 상상력
1) 서유기(西遊記)
2) 삼국지연의(三國志演義)
5. 영화속의 상상력
1) 특징
2) 발전과정
6. 결론
본문내용
1. 道家思想
1) 특징
양자강 일대가 중국의 역사에 본격적으로 등장한 전국시대 이후 성행했던 도가사상은 유가사상과는 대조적으로 남방적인 경향을 대표한다. 북방의 문화는 척박한 토양 아래에서 힘겹게 현실을 헤쳐 나가야 했기 때문에 일찍이 현실 참여를 중시하는 특징이 나타났다. 반면 남방은 기후가 온화하고 토지가 비옥해 상상이나 환상을 십분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이 제공되었다. 중국 문화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상상력은 바로 남방문화에 뿌리를 두고 있는 것이다. 문학에 대한 영향이라는 측면에서 볼 때 도가사상은 여러 면에서 유가사상과는 대조적이다. 도가사상은 중국문학에 낭만주의적 문학인식을 부여하였으며, 추상적이고 절대적인 가치체계를 부정하고 상대주의적이고 구체적인 가치관을 제시함으로써 개인주의적이고 개성적인 문학의 발달을 자극하였다. 도가사상은 나아가 인위적이고 기교적인 문학창작의 태도를 비판하였으며, 예교주의와 복고주의에 바탕을 둔 유가적인 권위주의에 대해 부정적인 견해를 제기하였다. 이런 성격 때문에 도가사상은 유가사상과는 달리 현실의 테두리를 벗어난 환상과 허구의 세계를 문학에 도입할 수 있게 해 주었다.
도가사상가를 대표하는 장자는 전국 중기의 사람으로 남방의 송나라 출신이다. 장자의 사상은 노자보다 더 환상적이고 상상력이 풍부하다. <장자>에 다음과 같은 고사가 기록되어 있다.
[ 하루는 장자가 잠을 자다가 꿈을 꾸었다. 그는 꿈속에서 한 마리의 나비가 되었다. 그가 날개를 조심스럽게 흔들자 가볍게 하늘로 날아올랐다. 자기가 정말 나비라고 믿고 자신만만하였다. 그 순간만큼은 정말 신났다. 이리하여 본래 자신이 인간 장자였단 사실은 완전히 잊었다. 그러다 갑자기 꿈에서 깨어보니 다시 장자로 돌아와 있었다. 이에 그는 본래 장자가 꿈을 꾸어서 나비로 변한 건지, 아니면 나비가 꿈을 꾸어서 장자로 변한 건지 분별하지 못하였다. ]
도가사상의 특징은 즉각적인 사유와 상상을 중시하며, 개인의 절대 자유를 강조하고, 동시에 인위적인 것을 부정하며, 자연에 순응할 것을 강조하는데 있다. 도가사상과 도교는 중국의 정치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을 뿐만 아니라 사상과 문학, 예술, 민속에 이르기까지 그 영향력이 닿지 않은 곳이 없을 정도다. 훗날 유가 및 불교가 흥하는 속에서도 도교는 그 명맥을 유지하며 제자리를 지켜왔다. 중국 전통문화를 논함에 있어 도교를 빼놓고서는 이야기할 수 없을 정도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2) 영향
풍부한 상상력 제공: 중국 영화의 소재와 구성에 많은 영향을 주었고, 대자연과 하나 되어 지상과 공중을 자유로이 이동하는 모습들을 찾아볼 수 있다.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는 구성 또한 발견할 수 있다. (예: <와호장룡>, <영웅>, <인연> 등)
문학에서 문장의 과장법과 비유법, 낭만적인 색채 (예: <장자>, <묵자>)
우언 고사 (예: <장자>의 제물론편에 나오는 “호접지몽” )
자연을 숭상하는 자연주의 인생관
2. 신화, 전설속의 상상력
-신화의 사전적 정의를 살펴보자면 일반적으로 신화란 신이나 신 같은 존재에 대한 신비롭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