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A+] 1970년대 노동문학소설 조세희《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작품분석 및 기법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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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문학A+] 1970년대 노동문학소설 조세희《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작품분석 및 기법분석목차
1. 들어가며2. 조세희 작가에 대하여
3. 1970년대의 시대 상황
3-1) 1970년대의 전반적인 시대상황
3-2) 산업화 시대의 문학
3-3) 1970년대 노동소설의 특징
①1970년대 노동문학이라는 문학사적 흐름을 통해 바라본 세 작가들의 현실인식의 차이점
②작품의 특징
(ㄱ)윤흥길 - 『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
(ㄴ)조세희- 『난장이가 쏘아 올린 공』
(ㄷ)황석영 -『객지』
4. 작품 분석
4-1)《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내용 연구
4-2)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에 나타난 기법 분석
5. 나오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며조세희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은 1970년대를 대표하는 작품으로 소설 자체가 당대 사회의 구조적 모순인 `부익부, 빈익빈`의 사회구조를 생생하게 보여주고 있다. 그는 한 작품 안에서 각기 다른 이야기를 연결함으로써 이야기를 만들어 나갔는데 그것은 그 당시 사회의 모순을 그리는 것으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고 할 수 있는데 그 이유는 우리가 여전히 산업화 시대에 살고 있으며 또한 70년대에 우리 사회를 덮고 있던 그 어둠의 두께가 여전히 줄지 않고 현존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에 나타난 작품의 시대적 의미와 이 작품이 현시대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2. 조세희 작가에 대하여
조세희는 1942년 8월 20일 경기도 가평에서 출생했다. 어린 시절 그의 집에는 양장본으로 된 세계 문학전집이 있었다. 조세희는 이 책들을 탐독하며 어린 시절을 보냈다. 1953년 서울로 올라온 조세희는 서라벌예대(현 중앙대) 문예 창작과에 들어가, 다니다가 경희대 국문과에 다시 들어갔다. 조세희는 경희대 국문과를 졸업하고 스물 세 살이었던 1965년 <경향신문> 신춘문예에 단편 <돛대없는 장선> 이 당선되면서 문학계에 입문했다. 그러나 조세희의 작가로서의 길은 순탄치 않았다. 조세희의 <돛대없는 장선> 이 당선되던 해, 그는 어머니를 잃었다. 그리고 69년 결혼과 동시에 가장이 되어 생계를 책임져야 했다. 또 좋은 작품을 쓸 자신도 없었다. 그래서 그는 70년 학생들 수험서인 <진학> 이라는 잡지를 발행하는 출판사에 취직했다. 순전히 먹고 살기 위해서였다. 조세희는 이런 이유들로 인해 문학에서 멀어져갔다.
직장생활을 하던 조세희가 문학에 다시 관심을 갖게 된 것은 1973년 무렵이었다. 한 작가로서, 아니 한 시민으로서 주어진 의무를 다해야 한다는 생각을 하게 된 조세희는 74년 10년간 놓았던 펜을 다시 잡았다. 그가 경험한 빈곤층의 핍박받는 생활이 그를 다시 문학의 길로 인도한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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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www. ne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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