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술게임모형
- 최초 등록일
- 2008.06.15
- 최종 저작일
- 2008.06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images/v4/document/ico_det_coupon.gif)
목차
1.개요
2. 전술게임모형의 기초
3.교수⋅학습의 특징
4. 교사전문성 및 상황적 요구조건
5.교수학습기준
6.학습평가
7.요약
본문내용
⋅전술게임 모형은 기술 발달과 게임 수행에 필요한 전술 지식을 학습하기 위해 게임 구조에 대한 학생의 흥미를 활용한다.
⋅전술게임 모형에서 교사는 학생의 기술과 전술을 발달시키기 위해 일련의 학습 과제들을 유사한 게임 상황으로 계획하여 정식게임 혹은 변형 게임으로 이끌어 간다.
⋅전술과 기술은 게임형식에 계열에 따라 발달되며, 각 게임 형식에는 현행 과제의 학습목표를 정의하는 ‘전술문제’ 를 포함한다. 학생은 주어진 상황에서 정확한 위치, 선택, 수행 등 학생이 필요한 게임 수행 기술뿐만 아니라 각 게임의 구조와 전술을 정확히 이해하는 비로소 전술문제를 해결 할수 있다. 수행은 이해가 선행된 후 이루어진다.
⋅Almond는 체육 시간에 배우는 거의 모든 게임은 침범형, 네트/벽면형, 필드형, 표적형의 네가지 유형에 모두 포함된다고 하였다. 동일한 분류안에 있는 게임들은 많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이는 학생이 그 범주에서 다른 게임을 이해하고 수행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Bunker와 Thorpe의 이해중심 게임지도 모형은 단원에서 선택한 게임을 활용하는 6가지 부분에 근거를 두고 있다.
1.게임소개, 2. 게임이해, 3. 전술이해, 4.적절한의사결정, 5.기술연습, 6.실제게임수행 .
1.개요
⋅전술게임모형은 발달상 적합한 ‘게임’과 인지활동 후 숙련된 운동수행을 통해서 전술문제를 해결하는데 초점을 두는 ‘게임유사 학습활동’(게임형식)에 기초한다.
⋅교사는 게임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가장 본질적인 전술을 결정함으로써 이 모형을 활용하기 시작한다. 이는 각 수업 단원의 내용 목록이 되기도 한다.
⋅교사는 각 전술영역에서 일련의 학습활동을 설계한다. 우선 각 영역의 학습활동은 게임의 모의 사항을 포함하여,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모의사항으로 발전해 나간다.
⋅이 모형을 설계된 그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모의 상황구조가 기술의 전략적 응용에 초점을 맞추어 활용되어야 한다.
⋅Griffin, Mitchell, Oslin에 의하면 모의 활동 (또는 게임형식)은 반드시 정식게임을 대표할 수 있어야 하며(대표성), 전술 기능 개발에 초점을 둘 수 있도록 상황이 과장 되어야 한다.(과장성).
‘대표한다’의 의미는 게임형식이 나중에 학생이 정식게임에 참여할 때 접하는 실제 상황을 포함해야 한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체육수업모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