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 문학세계와 문학사적 의의
- 최초 등록일
- 2008.06.15
- 최종 저작일
- 20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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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판소리 문학의 기원, 작품 소개, 특징, 현대적 활용, 문학사적 의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판소리계 소설이란
1) 판소리계 소설의 기원
2) 판소리계 소설의 특징
3) 판소리의 형성 과정
2. 판소리계 소설 작품 세계
- 신재효의 판소리 사설 여섯 마당
3. 판소리 문학의 현대적 활용
4. 문학사적 의의
1) <춘향전>
2) <흥부전>
3) <토끼전>
4) 문학사적 의의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판소리계 소설이란
1) 판소리계 소설의 기원
판소리계 소설의 근원이 되는 판소리는 영 ․ 정조를 전후해 양반 중심의 문학이 서민 중심의 문학으로 전환하면서 형성된, 가창을 위주로 한 희곡적인 문학으로 설화를 바탕으로 이 판소리가 형성되고 판소리 사설이 소설로 정착되어 판소리계 소설이 형성되었다고 추정한다. 판소리 사설이 ‘-가’의 명칭으로 불렸다면 판소리계 소설은 ‘-전’으로 불려진 경우가 많았는데 판소리사설이 소리판의 창본으로 쓰이다 어느 시점부터 쓰임새가 달라져 소설로 바뀌어 나간 것으로도 짐작된다.
판소리의 대본으로는 「춘향가」「심청가」「흥부가」「토끼타령」「장끼타령」「배비장타령」「옹고집타령」「변강쇠타령」「적벽가」「신선타령」「무숙타령」「매화타령」등 열 두 마당이 있었으며 이 중 소설로 정착한 「춘향전」「심청전」「흥부전」「별주부전」「화용도」「장끼전」「배비장전」「옹고집전」「변강쇠전」을 판소리계 소설이라고 한다.
2) 판소리계 소설의 특징
① 율문적 문장
- 판소리계 소설은 사설을 문자로 고정시킨 것이므로 문체에서도 공연을 목적으로 했던 사설의 여러 특징이 눈에 띈다. 단순한 서술체 문장이라고 보기 어려운 율문적 문장체 는 곧 창의 대본임을 말해준다. 노래를 위한 바탕글에 목적을 두다 보니 자연 문장 길 이가 짧아지고 3-4음을 기본으로 한 리듬이 알맞게 되었다.
② 삽입가요
- 판소리계 소설에는 여러 삽입가요가 많이 들어있는데 바탕글 역시 율문 위주이기에 어떤 시가 삽입되어도 그리 낯설지 않다.
③ 생생한 의태어, 의성어
- 판소리계 소설은 순수한 우리말과 생생한 느낌의 의성어와 의태어가 고스란히 채록되 어 있다.
④ 수사법
- 판소리계 소설은 감탄법, 나열법에다 직유나 은유를 많이 쓰고 있다. 굳이 말을 고르지 않고 일상의 구어를 그대로 받아들이다 보니 이야기가 외설스럽게 흘러갔고 천하고 거 친 말이나 사투리가 걸러지지 않은 채 그대로 문장 속에 들어있기도 한다.
참고 자료
판소리의 비평적 이해 , 김진영 김현주 이기형 김동건
판소리 문학의 신화 , 신향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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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seelotus.com/gojeon/gojeon/min-yo-pan-so-ri/chun-hwang-ga.htm
이완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
판소리와 판소리계 소설 연구 - 임동철
이야기 국문학사(교재)
http://kr.blog.yahoo.com/sumloss/32886
http://blog.naver.com/jmh3658?Redirect=Log&logNo=1500024380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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