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비평이론A+] 영화 비평 필요성과 영화비평방식 소개
- 최초 등록일
- 2008.06.17
- 최종 저작일
- 2008.06
- 39페이지/ MS 파워포인트
- 가격 2,000원
소개글
[영화비평이론A+] 영화 비평 필요성과 영화비평방식(장르/미장센/작가주의/막시스트/페미니스트/사회문화/기호학) 소개
목차
1. 영화 비평의 필요성
2. 감상과 비평
3. 비평방식
1) 장르 비평
2) 미장센 비평
3) 작가주의 비평
4) 정치적 비평
5) 막시스트 비평
6) 페미니스트 비평
7) 사회문화적 비평
8) 기호학적 비평
정신분석학적 비평
본문내용
1. 영화 비평의 필요성
모든 인간들은 오랜 세월 동안 경험해 온 다양한 현상들에 대해서 보다 더 명료하게 이해하고자 하는 욕망이 있다.
비평이 제공한 정보가 영화를 보면서 갖게 되는 기대감과 순수한 즐거움을 빼앗기도 한다.
많은 사람들이 영화에 대해 구체적으로 생각해 보고 이야기할 수 있다는 그 자체는 인간적 삶을 영위하는 만족할 만한 가치가 있는 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2) 미장센 비평
미장센 비평이란?
각각 쇼트에 대한 다양하고 표현적 기능의
조절을 통한 영화 분석
2) 미장센 비평
소련의 영화감독, 이론가 푸도프킨
“모든 행위가 영화전체를 지속적으로 지배하는 어 떤 상황에 몰입하도록 통제되어야 한다”
→ 이러한 통제는 구도, 조명, 장치, 의상, 움직임 그리고 카메라 앞에서 장면을 연출하기 위해 정리되어 있는 주위의 세부적 사항들 모두를 조절하는 것
2) 미장센 비평
영향
영화에 강한 아이덴티티를 부여하는 미장센은 그 분석의 방법을 통해서 미장센의 기분적인 요소들과 관련 시켜 영화전체를 이해하는 것을 도움.
독특하고 반복적인 시각적 스타일을 강조하게 되는 미장센 비평은 국가적 영화발전에 큰 영향을 미침.
ex. 우울하고 폐쇄적인 분위기 - 1차 세계대전 이후의 독일의 표현주의 영화
대담한 분위기 - 2차 세계대전 이후의 이태리 네오-리얼리즘 영화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