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폐인들은 왜 디씨인사이드 갤러리로 향하는가?
- 최초 등록일
- 2008.06.18
- 최종 저작일
- 20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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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왜 드라마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드라마 갤”로 몰려드는지, 많은 인터넷 매체 중에서 왜 유독 “디씨인사이드의 갤러리” 문화가 드라마 폐인을 양상 할 수 있었는지 본인이 직접 ‘궁 갤’, ‘히트 갤’, ‘스킨스 갤’ 등 무수히 많은 드라마 갤에서 눈팅족으로 활동해오면서 느껴온 것들을 바탕으로 디씨인사이드의 드라마 갤을 분석해 보고자한다.
** 디씨인사이드의 드라마갤러리 뿐만아니라, 디씨인사이드 갤러리에 대한 전반적인 특성 분석이 포함되어있음
목차
1. 서론
2. 드라마 폐인이란?
2-1. 드라마 폐인이란?
2-2. 드라마 폐인의 역사
3. 디시인사이드 드라마 갤러리
3-1. 디시인사이드의 정체성
3-2. 드라마 갤러리란?
4. 디씨인사이드의 대표 갤러리
4-1. 궁 갤러리
4-2. 온에어 갤러리
5. 왜 드라마 갤러리인가?
5-1. 익명성과 개방성
5-2. 주체성
5-3. 집단성과 추진력
6. 결론
7. 참고 문헌 및 출처
본문내용
** 여기서 잠깐, 갤러리의 상징성
- 갤러리의 생성 과정은 매우 까다롭고 수고스럽다. 일정 수 이상의 갤러리 생성에 찬성하는 글을 받아야하고, 때때로 찬성글을 모으기가 어려운 경우에는 디씨인사이드의 운영자 김유식 대표가 좋아한다는 만두를 사서 회사에 보낼 정도의 열의도 있어야 한다. 때문에 갤러리가 생성되었다는 것은 곧 관련분야의 거대 팬덤, 마니아가 존재한다는 증거가 될 수 있다.
- 갤러리가 생성되면 해당 갤러리의 구성원, 즉 ‘갤러’들은 시청자 게시판이나 기타 인터넷 게시판과는 남다른 그들만의 독특한 콘텐츠(짤방, 편집영상, 드라마 패러디 등)을 생산해낸다. 이 같은 콘텐츠는 디씨인사이드의 익명성과 개방성을 기반으로 타 사이트와 매체에 무한 확장되며 배포될 수 있다. 최근 ‘갤러’들의 단순한 놀이에 그쳤던 콘텐츠 재생산 과정은 저작물에 대한 논란을 일으킬 정도로 거대해졌으며 이제는 디씨인사이드 갤러리의 독특한 문화로 자리잡았다.
디씨인사이드 갤러리의 구성원들은 커뮤니티의 구성원이면서 동시에 운영자이기도 하고, 생산자이면서 소비자다. 지금까지 드라마를 시청만 하던 소비자적 입장에 머물러 있다가 갤러 활동을 통해 이벤트를 벌이고 짤을 제작하는 등 직접 생산자의 입장도 되는 `프로슈머`(소비자와 생산자의 합성어)로 변신한 셈이다. 특히 디씨인사이드는 수용자들이 드라마나 오락 프로그램을, 혹은 엔터테인먼트 전반의 콘텐츠들을 수용하고 의미화하며 재생산하는 과정의 단면을 극적으로 보여준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5-3. 집단성과 추진력
① 단결과 협동
디씨인사이드의 갤러리는 ‘특정한 드라마가 좋다‘는 동일 의식으로 모인 결과 갤러들 사이의 단결과 협동이 매우 쉽게 이루어진다. 특히 꾸준한 활동을 보이는 ’고정닉‘ 갤러들에 대한 다른 갤러들의 무한한 신뢰는 놀라운 수준이다. 갤러리 내에서는 주로 ’고정닉‘ 갤러들에 의해서 각종 이벤트, 모임 등이 추진되며 모든 갤러들이 그들 서로를 믿고 돈을 입금하거나, 노동을 제공하여 이루어지고 있다.
참고 자료
* 디씨인사이드 ‘궁 갤러리’, ‘온에어 갤러리’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