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매체와 문화콘텐츠
- 최초 등록일
- 2008.06.21
- 최종 저작일
- 2008.05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현대 사회와 미디어 시간에 디지털 매체의 발달에 따른 문화콘텐츠와의 관계에 대해서 쓴 레포트 입니다.
유용하게 사용하세요!
목차
1. 머리말
2. 콘텐츠, 그리고 문화콘텐츠
3. 방송·통신 융합
1) 방송·통신 융합의 개념
2) 방송·통신 융합 양상
4. 방송·통신 융합으로 인한 문화콘텐츠 환경의 변화
1) 콘텐츠 유통의 다중 창구화
2) 원 소스(one source) 개발의 중요성 증대
5. 디지털, 방송통신 융합 시대의 문화콘텐츠의 방향
1) 창의적 콘텐츠의 개발
2) 글로벌 문화원형을 활용한 콘텐츠 개발
3) 기존 콘텐츠의 재가공 및 재배열
6. 맺음말
< 참고문헌 >
본문내용
1. 머리말
- 90년대 중후반부터 서서히 그 모습을 드러낸 ‘한류 열풍’은 중국 본토와 대만을 기점으로 잡아, 2000년대를 지나면서는 세계적인 문화콘텐츠 선진국으로 평가받고 있는 일본 열도를 뒤흔들기 시작했다. 2001년에는 아이돌 스타 보아가 음반시장을 석권하고, 2002년에는 ‘겨울연가’가 일본의 기성세대에게 강렬한 인상을 심어주며 하나의 신드롬을 만들어내기에 이르렀다. 중국에서는 ‘대장금’이 중국 전역에 열풍 을 몰고 올 정도로 엄청난 인기를 누렸다. 아시아를 온통 한류의 도가니로 만든 한국은 이제 세계 최고의 선진 시장인 미국과 유럽시장의 문턱을 넘으려 하고 있 으며, 최근에는 이슬람권 지역에도 우리 문화콘텐츠를 진출시키고 있다.
이처럼 한류가 전 세계적으로 열풍을 몰고 올 수 있었던 것은 방송·통신의 융합 과 발달이 있었기에 가능하였다. 인터넷 화면을 클릭함과 동시에 멀리 떨어진 나 라의 풍습과 문화를 접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그와 관련된 영상을 클릭 한 번으로 모니터를 통하여 즐길 수 있게 되었다. 세계인이 같은 프로를 청취하고 같은 유행 을 공유하게 된 상황에서 피부색과 문화가 자국과 비슷하면서도 적당히 이질적인 동아시아의 각국 문화에 호감을 가지게 된 것이다.
하지만 요즘 들어 한류 열풍이 잠시 주춤하고 있다. ‘국제문화산업교류재단’에서 는 원인으로 먼저, 한류 스타들의 거만함과 비용 상승 등이 반감요인으로 작용하 였다고 보고 있다. 뿐만 아니라 현지에 적합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공급하기 못 한 것을 더 큰 원인으로 보고 있다. 즉, 한국의 방송·통신 관련 기술과 서비스는 이미 세계적인 수준이지만 콘텐츠의 부족이 발목을 잡고 있는 것이다.
위의 한류의 예로 살펴 본 것처럼, 방송·통신 기술과 콘텐츠의 관계는 상당히 밀 접한 관계임을 알 수 있다. 그럼 디지털, 방송·통신 융합 시대의 문화콘텐츠의 방 향은 어떻게 잡아야 할 것인가?
참고 자료
·김영순,『문화콘텐츠학의 탄생』(다할미디어,2005)
·인문콘텐츠학회, 『문화콘텐츠입문』(북코리아,2006)
·최혜실,『디지털시대의 영상문화』(소명출판사,2003)
·박경세,『방송,통신 융합의 네트워크 특성』(나남출판,2005)
·최혜실,『문화콘텐츠란 무엇인가』(살림출판사,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