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다이즘의 형성과정과 현대미술의 영향까지
- 최초 등록일
- 2008.06.21
- 최종 저작일
- 20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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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다다이즘의 형성과정부터 오브제 메르츠까지 현대미술의 영향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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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1.다다의 형성 배경
2.다다의 전개
Ⅱ.본론
1.베를린 다다-라울 하우스만(Raul Hausmann, 1886~1971)
⑴.기계적 두상: 우리시대의 정신(1919)
⑵.다다는 승리한다(1920)
⑶.다다키노(1921)
2.하노버 다다-쿠르트 슈비터즈(Kurt Schwitters,1887~1948)
⑴.궤도(1919)
⑵.산타클로스(1922)
⑶.메르쯔 바우(1923~1936)
⑷.메르츠 엘리칸(1925)
⑸.모든 것을 담고있는 조각(1943-1945)
Ⅲ. 결론-다다이즘의 의의와 영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1.다다의 형성 배경
다다이즘이 태동하게 된 배경에는 크게 사상적 배경과 역사적 배경이 작용하였다. 여기서 이 두 가지 배경을 분리해서 설명하기에는 서로의 배경이 매우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어서 각기 따로 떼어내서 설명할 수는 없을 것 같다. 다다이즘이 서서히 그 태동이 이루어지고 있을 때의 시대상은 바로 1차대전 직후의 전후 상황이었다. 끔찍했던 전쟁으로 인해 사람들은 전쟁 이전까지 갖고 있던 과학에 대한 혹은 사회에 대한 믿음을 잔혹하게 말살 당하게 되었다. 그리고 점차 자신들이 그 이전까지 갖고 있던 믿음, 사상 그리고 생활에 변화를 가하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에 영향을 미친 사상에는 여러 가지가 있었겠지만 그 당시 가장 사람들에게 영향을 많이 줬던 것으로는 바로 다윈의 진화론을 비롯한 칼 마르크스의 공산주의 이론 그리고 니체의 사상주의가 그 대표라고 할 수 있다. 다윈의 진화론은 간략히 설명하자면 한마디로 적자생존의 법칙인 것이다. 즉 동물은 서서히 자신의 환경에 맞는 방향으로 자신을 진화시킨다는 이론이었다. 이러한 다윈의 이론은 그 당시 전쟁의 참혹함으로 인해 합리주의 혹은 그 합리가 낳은 기계주의에 대한 불신마저 생기고 있는 상황에 엄청난 영향을 미치게 된 것이다. 왜냐하면 다윈의 이론은 바로 우리가 기존에 믿고 있던 진화론을 완전히 뒤엎은 새로운 해석을 제시함으로 해서 그전까지 굳세게 믿고 있던 틀을 깨는 역할을 했주었기 때문이다. 즉 다윈의 이론은 그 당시 사람들에게 기존의 ‘틀’이라고 하는 것은 어디까지나 인위적인 것임을 시사해주게 되었던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다윈의 사상은 그 당시 사람들의 사상계에 엄청난 파급 효과를 가져왔던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관점에서 니체의 사상주의 역시 그 효과를 증대시키는 결과를 낳았던 것이다. 즉, 니체의 한마디 ‘신은 죽었다’ 하는 그 선언은 바로 기존 틀의 종식을 고하는 선전포고였던 것이다. 즉, 기존의 이성, 신, 진리, 국가 이 모든 것이 절대적인 지위를 누리는 것이 아니라 전쟁과 같은 인위적인 힘 앞에서 모두 무너질 수 있다는 가능성을 갖는 것으로 보았던 것이다.
참고 자료
-추상미술의 역사, 미진사.
『클릭, 서양미술사』,2000, 캐롤 스트릭랜드, 도서출판 예경.
『다다- 파리와 독일』, 1992, 미쉘 사누이에, 임진수옮김, 열화당.
한스 리히터, 김채현역, 『다다 : 藝術과 反藝術』,미진사, 19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