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텔레스 시학 요약 정리본
- 최초 등록일
- 2008.06.22
- 최종 저작일
- 200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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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리스토텔레스 시학의 전체 내용의 핵심사항만 뽑아 정리하였습니다. 제 사견은 넣지 않았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시학』의 목적 (text p12~21, 역자의 서문 참조)
1. 당시의 비극 경연과 관련해서 작시술에 대한 실용적이고 기술적인 교시
2. 플라톤의 영감론에 은연중 반발
(플라톤의 ‘시인’은 진실재인 이데아가 아니라 그 모상이나 영상에 불과한 것을 만들어내는 ‘단순한 모방자’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인’은 그 자체로 유기적 통일을 이루고 있는 사건을 필연적 인과 관계의 테두리 내에서 재현함으로써 하나의 보편적 진리를 말하는 ‘창작자’)
3.플라톤과 다른 ‘시의 가치’에 대한 견해
(플라톤이 말하는 `시‘는 도덕적 가치가 없음 ↔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하는 ‘시’는 도덕적 기능(카타르시스) 시사)
◆ 드라마 예술로서의 ‘비극’의 목적 : 다른 예술이 제공할 수 없는 특정한 쾌감을 산출
비극이 제공하는 특정한 쾌감은 좋은 의미에서 구제해주는 선한 활동이 수반되는 쾌감
◆ 현대에서『시학』에 제기할만한 문제점
......
(중략)
B. 비극의 정의와 그 구성 법칙
제6장 비극의 정의와 그 질적 요소들의 분석
◆비극의 본질: 진지하고 일정한 크기를 가진 완결된 행동을 모방
◆비극의 질적 요소들(제 6장에서의 구성요소와 동일)
1)모방의 수단: *율동과 화성을 가진 언어 또는 노래를 사용함으로서 진행
(비극의 쾌감을 산출하는 양념 중 가장 중요한 노래)
*운문 작성을 위한 조사의 필요(조사란 언어로 사상을 표현하는 것 의미)
2)모방의 양식: 배우가 스토리 실연을 하기 위한 장경(場景, 또는 배우의 분장)의 필요
(장경은 예술성이 적고 작시술과 가장 인연이 멀다)
3)모방의 대상:
*플롯 -스토리 내에서 행해진 것, 즉 사건의 결합을 의미
(인간을 모방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행동, 생활, 행복, 불행 모방)
-급전과 발견(제11장과 제16장에서 설명)도 플롯에 속함
*행동의 원인인 사상과 성격
-성격: 행동자를 일정한 성질이라고 말할 수 있게 해주는 바를 의미
-사상: 행동자들이 무엇을 증명하거나 또는 보편적 진리를 말할 때 그들의 언사에 나타나 는 바를 의미 / 대사에 관한 이 능력은 정치학과 수사학 연구분야에 속함
참고 자료
시학 |아리스토텔레스 | 천병희 역 | 문예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