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1930년대 모더니즘 소설의 서술 기법을 중심으로 한
미적 근대성을 연구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1.2. 연구 방법
2. 모더니즘의 미학적 원리와 한국 모더니즘의 특수성
2.1. 모더니즘의 미학적 원리
2.2. 한국 모더니즘의 특수성
3. 모더니즘 소설의 미적 근대성ㅡ서술 기법을 중심으로
3.1. 서술 초점의 설정 문제와 플롯의 해체
3.2. 위조 혹은 가장의 기법
3.3. 근대적 공간의 전경화
4.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문제제기와 연구 목적
한국 모더니즘 문학의 미학적 특수성은 단지 기교로서의 의미만을 갖는가? 1930년대에 이르러 한국 문학계에 두드러지게 등장하기 시작한 모더니즘 문학은, 근대화된 도시 문화를 경험을 통해 성숙된 새로운 감수성에 영미 모더니즘 이론의 도입하여 독특한 문학 양식을 형성하게 된다. 하지만 당대의 모더니스트들은 모더니즘 문학이 근대의 문화, 경제의 토대 위에서 산출되었음을 역설하면서도 왜 그것이 기교의 특징밖에 갖추지 못하는가를 설명하지 못하였다. 최혜실 <한국 모더니즘 소설 연구> (민지사, 1992), p. 56
그래서 그들은 모더니즘이 피상적인 기교주의에 불과하다고 폄하하는 리얼리스트들의 의견에 반대하면서도 기교의 의의를 쉽게 설명해지 못했으며, 급기야 자신의 문학적 노선을 변경하기도 했다.
하지만 기교는 주관적인 것이 아니라 문화제도 속에 침잠해 있는, 그 작품에 내재해 이는 집합체의 잠재적 현존이므로 모더니즘이 동시대와 유리된 기교주의란 주장은 타당하지 못하다. P. Bürgur <미학이론과 문예학방법론> (문학과 지성사, 1987), p. 78
설사 그들 자신이 기교주의임을 시인했다 하더라도 예술 작품들은 그 시대의 자신에게조차 무의식적인 역사 서술이므로 예술가가 전적으로 예술적 재료와의 대결에 집중할 때 한 시대의 사회는 작품의 구조 속으로 들어간다. T. W. Adorno, Asthetische Theorie, (Surkampf, 1970), p. 78
그러므로 모더니즘 문학을 단지 기교에만 국한해서 논의하는 것은 옳지 않다.
이러한 이유로 모더니즘 문학의 독특한 형식이 갖는 미학적 특성은 기교를 넘어서 ‘미적 근대성’ 이라는 개념으로 논의가 가능하다. 그것은 모더니즘 문학이 갖는 미학적 특성 자체가 근대성에의 추구였다는 의미다. 그런데 문제는 이 ‘미적 근대성’이란 말이 갖는 개념에 대한 논쟁에의 합의가 아직 제대로 이루지지 않았다는 점이다. 특히, 사회 ․ 역사적 측면에서 한국적인 근대의 특수성에 대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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