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가] 알바로시저(Alvaro Siza)
- 최초 등록일
- 2008.06.23
- 최종 저작일
- 200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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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본 자료는 합리주의 건축가 알바로시저(Alvaro Siza))의 건축적 성향과 특징을 고찰하고 그의 주요작품을 간략히 분석했던 자료 입니다.
목차
1. 건축계획의 이념
-단편적 재편성으로서의 건축
-재구성의 시점
-모든 계절에 대한 건축
2. 작품분석
-Boa Nova Tea House, 1958-63, Leca de Palmeira, Portugal
-Ocean Swimming Pool, 1961-66, Leca de Palmeira, Portugal
-Bouca Housing(1973-77), Oporto, 1973-77
-Borges &Irmao Bank Ⅲ, Vila do Conde, Portugal,1982-86
-The Faculty of Architecture, University of Oporto, Oporto, 1986-95
-Vitra International, Metal Furniture Production Building, Weil am Rhein,1991-9
◈참고문헌
본문내용
. 건축계획의 이념
단편적 재편성으로서의 건축
Siza의 작품에서의 형태적 축소 상태는 때때로 조각적 감수성을 가진 미학이 담겨 있다. 이와같은 의미에서 공간과 형태와의 변증법은 고립된 단편에서 시작하여 단편을 당황케 하는 공간의 탐구로 이른다.
이렇게 해서 공간에 탄생된 단편은 상호관계를 조성하도록 의도되고 있다. 이들 관계있는 요소는 이들의 본질적인 가치에 따라 선택된다. 전통적인 유산은 구체적인 문제에 맟출 수가 있다. 무엇인가 가치있고 유익하게 사용되어야 할 것이다. 시자에게 관계란 반드시 긍정적일 필요는 없다. 즉 그것들이 반드시 기대한 조합을 묵인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반대로 20세기 초의 예술에서의 꼴라쥬의 개념과는 달리 시자는 멀리한 관계와 단편화 등의 구성적 형태를 발전시켰다. 이렇게 해서 어떤 전체에 종사해야 할 선택된 어떤 형태는 곧 그들 자신의 출생과 존재이유를 노출하거나 하지 않는다. 한편 어떤 형태는 그들의 격리된 성격으로 다른 요소의 상대적 편법성을 지지하고 있다. 또 한편에서의 다른 형태는 격리하는 성격은 디자인의 자의성과 아나크로니즘의 옹호를 유인한다.
전체를 단편적으로 성격화하는 시자의 취미는 문화적 콘텍스트에서 고립되어 수행되는 것은 아니다. Sall 1934년 포르투갈이 혁명의 여파 속에서 설립된 집합주택 설계집단
의 프로그램의 보람없었던 노력을 거쳐 아돌프 로스의 사상과 행위는 그 이적보다 더욱 가깝게 되었을 지 모른다.
거의 모든 도시거주자와 같이 건축가는 문화를 갖지 않는다. 그에게는 농민의 확실성이 결여되어 있다. 농민은 문화를 소유하고 있다. 도시거주자는 뿌리 없는 풀이다.
이와 같은 시자의 알바알토에 관한 추도기사는 다분히 현재의 건축문화에 대한 상황을 이상화하고 있다.
재구성의 시점
형태와 공간에 대한 Siza의 태도를 요약한 듯한 표의문자는 U형이라고 할 수 있다.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siza는 4개의 참조된 이상적 타입이 식별될 수 있는 구성영역을 발전시켰다. 그것들은 선형적인 것, 각도가 있는 것, U형, 축이 둘인 것이다. 각각 응용을 연구해서 이들의 이상적인 타입은 단순히 형식적인 이유만으로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문화적으로 문맥의 작업에 관한 적절성으로 선택되고 있는 것은 명백하다.
참고 자료
◈Alvaro Siza
Alvaro Siza, Birkhauser, Brigitite Fleck
Alvaro Siza, Birkhauser, Peter Testa
Alvaro Siza, 1986-1995, GG
A+U 작가시리즈 Alvaro Siza,1954-1988
The Architecture Review, 20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