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교회사에 나타나는 공동체 운동
- 최초 등록일
- 2008.06.24
- 최종 저작일
- 20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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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독교 교회사에 나타나는 공동체 운동
목차
1.서론
2.본론
2.1. 고대 기독교 공동체
2.2 중세교회사에 나타난 공동체 운동, 수도원
2.3. 종교개혁시대에 나타난 공동체 운동
2.4. 근현대의 기독교 공동체 운동
3.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오늘날 우리가 사는 시대의 영성과 모임에 대한 깊은 관심을 갖는다면, 교회의 공동체성을 회복을 어떻게 할 수 있는가 생각하게 된다. 그러한 의미에서 교회사에 나타난 공동체 운동을 살펴보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일 것이다. 먼저는 초대교회 공동체의 연속성과 2천 년 교회사에 나타난 공동체 운동들을 고찰해 봄으로써 이 시대에 던져 주는 공동체 운동의 의미를 재발견하고자 한다.
2.본론
2.1. 고대 기독교 공동체
기독교 공동체의 역사는 주후30년경 유대교의 축제일인 오순절에 성령을 받은 사도 베드로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예수의 부활을 증언하면서 복음을 선포함으로써 시작되었다. 초창기 기독교 공동체는 유대교 종파중의 하나로 간주되었다. 그러나 초대교회의 신자들은 특수한 공동체를 이루고 고유한 신앙생활을 하면서 선교활동을 통하여 그리스도의 복음은 예루살렘 밖으로 전파되었다. 이때 기독교 공동체는 두 그룹이 공존하였는데, 하나는 유대지방의 예루살렘, 갈릴리, 사마리아, 요르단 서안지방의 교회들이 유대계 기독교 공동체였다. 다른 하나는 시리아의 다메섹, 안디옥, 로마 교회들이 이방인들로 구성된 기독교 공동체였다. 그러나 과격한 유대 민족주의의 등장으로, 바울의 선교활동으로 이방인들의 기독교 공동체는 급속히 성장하였고, 70년 예루살렘의 멸망 후에 유대교 그리스도교 공동체는 쇠퇴하였다.
기독 공동체의 모델은 초대 교회의 예루살렘 공동체이다. 예루살렘 공동체는 예수님의 제자들이 포함된 120문도와 만여 명의 공동체 회원들이 있었다. 그들은 재산을 유무상통하는 공동체를 실시하였다(행 2:44-45, 4:32-35). 그들은 각자 자신들의 집에 살면서도 성령의 역사로 자연스럽게 물질과 영육 간의 교제를 나눈 형식이었다. 성령 강림 후 이루어진 교회 공동체를 통하여 제자도를 구현하고자 하는 삶의 방식으로 이루어져 갔다. 성령강림으로 형성된 초대 교회 공동체는 신약 최초의 공동체였고 모든 공동체의 전형이었다. 예루살렘 교회는 성령강림 후 개인의 소유 형태는 여전하였지만, 그들은 재산을 자기만을 위해서 사용하지 않고, 공동으로 사용하는 ‘공동 소유`의 형태로 바뀌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