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 영월행 일기의 무대공간
- 최초 등록일
- 2008.06.24
- 최종 저작일
- 20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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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강백의 연극 <영월행일기>의 무대공간을 중심으로 작품을 조사 분석한 희곡 레포트입니다.
작품 공부, 과제에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목차
1. 극중 사극
2. 공간의 이분법
3. 공간의 형태
4. 공간 이동과 공간 창출
5. 책의 공간
6. 책 공간과 무대공간의 갈등
7. 과거의 창출
8. 작가의 개입
9. 글쓰기와 개인
10. 영월행일기란
본문내용
무대공간은 실제 무대공간과, 사건이 이루어지는 그 밖의 공간, 무대 밖의 잠재적인 공간이 더불어 있다. 다시 말해 무대공간은 관객의 상상력을 동원해 극 속의 공간과 무대 밖의 공간을 흡수하며 총체적인 연극의 공간을 구축해간다.
영월행 일기의 매력은 두터우면서도 간결하게 처리된 극의 구조와 또한 이 구조가 산출하는 의미층에 있다. 이 구조와 의미층은 관객의 상상력을 확대시켜 줄만한 작품을 쓰려는 이강백의 의도가 자연스럽게 나타난 것이다. 영월행 일기를 통해 관객들은 540년 전의 역사적 인물에 자신의 모습을 투시하게 된다. 이를 위해 이강백은 오늘과 먼 어제를 자유롭게 넘나드는 이동과 움직임의 진실성을 위해 무대 배경을 꾸미지 않고 관객의 상상력을 동원할 수 있는 소도구 등을 이용,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는 세계를 보여주며 관객의 녹슨 상상력을 꾸짖는다.
→ 영월행 일기 메시지 : 역사적 진실 자체보다는 세 번의 영월행에서 피어난 하인들의 은밀한 사랑이 권력의 억압으로 인해서 맺어지지 않듯이 현재 우리의 현실에도 이러한 권력의 구조는 그대로 똑같이 우리를 구속하고 있다는 전갈에 있다. 하인은 수고의 대가로 종살이에서 풀려나 자유를 얻었지만 여종은 여전히 상전으로부터 무표정과 슬픈 표정을 강요당한다. 조당전과 김시향이 마찬가지로 그들의 자유의지로 결합되지 못하듯이.
1. 극중 사극
영월행 일기는 사극이 아니다. 극의 발단과 결말, 그리고 작품 전체에 걸쳐 드라마의 시간이 현재에 위치해있음이 자주 환기되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신숙주, 한명회, 세조 그리고 단종의 말들이 세조실록의 독서를 통해 무대 위에서 읽혀지고, 사육신, 생육신의 이름들이 거명되며 신숙주의 하인과 한명회의 여종의 말과 모습이 현재에 속한 주인공들에 의해 묘사된다.
영월행 일기는 극증극의 형태로 무대위에서 오백년 전의 역사와 인물들이 재현된다.
참고 자료
<이강백 희곡의 반복 구조와 반복의 철학>, 백현미, 한국극예술학회, 1999
<영월행 일기의 무대공간>, 장근상, 한국비교문학회, 1997
<이강백의 희곡세계와 연극미학>, 김성희, 한국극예술학회, 1997
<1970년대 이강백 희곡 연구 - 군중과 권력의 상관성을 중심으로>, 김남석, 민족어문학회,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