잃어버린 아이들의 도시 -표현주의 영화관에 입각한 분석
- 최초 등록일
- 2008.06.24
- 최종 저작일
- 200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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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루돌프 아른하임의 표현주의 영화이론에서 본 `잃어버린 아이들의 도시` 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1. 『잃어버린 아이들의 도시』를 선택한 동기
2. 표현주의적 관점에서 영화보기
Ⅱ. 본 문
1. 영화의 줄거리와 영화의 의도
1) 영화의 줄거리
2) 영화의 의도
2. 표현주의 관점에서 영화분석
1) 비정상적인 인물설정
2) 인물들의 캐릭터 표현
3) 기괴한 음악의 삽입
4) 비현실적인 배경
5) 기 타
Ⅲ. 맺 음 말
본문내용
① 인물들의 과장된 행동
영화 도입부에 난쟁이 6명과 조로증을 가진 천재 프랭크는 전혀 웃기지 않은 상황에서 미친듯이 크게 웃는다. 한명이 웃으면 도미노 처럼 나머지가 웃고, 울기 시작하면 다른 이들도 함께 울어버리는 이상한 행동을 한다. 이 웃음을 보는 관객들은 불쾌하다면 불쾌했지 유쾌한 웃음은 아닐 것이다. 극 전개와는 무관한 이런 장면은 감독이 불안한 정신상태를 지닌 불완전한 캐릭터들을 표현하기 위한 간접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② 조명, 카메라 앵글
감독은 조명과 카메라 앵글을 통해 인물들의 성격을 보여주고 있다. 이런 점이 가장 잘 표현된 인물은 썀 쌍둥이 자매라고 할 수 있다. 물론 전체적인 작품의 분위기가 어둡고 침울하긴 하지만 극 중에서 샴 쌍둥이 자매를 비출때는 더 어두운 조명을 사용하였다. 그리고 이들을 비추는 카메라 앵글을 항상 아래에서 위를 비춤으로서 주인공인 아이들을 억압하는 악당의 이미지를 더 부각시켰다. 카메라의 시선이 아이들의 눈높이에 있는 것이라고 생각되는 데, 카메라 앵글을 아래에서 위를 비추는 형식을 취함으로서 마치 표현주의의 대표적 영화인 ‘칼리가리 박사의 밀실’을 연상케 한다.
③ 색감, 질감
샴 쌍둥이를 악인으로 묘사하기 위해 이들의 의상은 짙은 검은 색을 입었으며 머리 색깔 역시 짙은 검은 색을 쓴 것으로 생각한다. 그리고 과학자의 난쟁이 아내가 죽을 때 역시 검은 색의 농도 짙은 피를 흘리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서 악인의 이미지를 보여준 것이다.
3) 기괴한 음악의 삽입
루돌프 아른하임이 표현주의 이론을 전개해 나갈 때는 무성영화를 전제로 한 것이었다. 그러나 현대의 영화들을 모두 유성영화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