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의 회화
- 최초 등록일
- 2008.06.24
- 최종 저작일
- 200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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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 미술사상 회화가 가장 발전했던 때는 조선시대라 할 수 있다. 이 시대에는 조직화된 도화서를 중심으로 다수의 훌륭한 화원들이 배출되었고, 이들과 아울러 상당수의 사대부 화가들이 두드러진 활동을 전개하였다. 그러나 억불 숭유 정책 때문인지 고려시대에 한몫을 하던 승려 화가들의 활동은 극히 쇠퇴하였다. 조선시대의 회화는 고려시대보다 더욱 다양해졌다. 또한 한국화 현상을 더욱 뚜렷하게 형성하였다. 이러한 한국화 현상은 이미 조선 초기부터 구도,공간처리,필묵법,준법,수지법등에 현저하게 나타나게 되었다. 이시대의 회화도 송,원,명,청의 중국 회화를 선별적으로 수용하고 소화하여 독자적인 양식을 형성하였다. 또한 이렇게 확립된 한국적 화풍이 시종 강한 전통을 유지하였다. 조선시대의 회화는 많은 변화를 거듭하였으니, 양식적 변천에 다라 초기,중기,후기,말기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그중 조선후기 회화에 대해 알아보자.
목차
< 조선시대의 회화 >
<김홍도>
<대중문화>
<스타시스템>
본문내용
한국 미술사상 회화가 가장 발전했던 때는 조선시대라 할 수 있다. 이 시대에는 조직화된 도화서를 중심으로 다수의 훌륭한 화원들이 배출되었고, 이들과 아울러 상당수의 사대부 화가들이 두드러진 활동을 전개하였다. 그러나 억불 숭유 정책 때문인지 고려시대에 한몫을 하던 승려 화가들의 활동은 극히 쇠퇴하였다. 조선시대의 회화는 고려시대보다 더욱 다양해졌다. 또한 한국화 현상을 더욱 뚜렷하게 형성하였다. 이러한 한국화 현상은 이미 조선 초기부터 구도,공간처리,필묵법,준법,수지법등에 현저하게 나타나게 되었다. 이시대의 회화도 송,원,명,청의 중국 회화를 선별적으로 수용하고 소화하여 독자적인 양식을 형성하였다. 또한 이렇게 확립된 한국적 화풍이 시종 강한 전통을 유지하였다. 조선시대의 회화는 많은 변화를 거듭하였으니, 양식적 변천에 다라 초기,중기,후기,말기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그중 조선후기 회화에 대해 알아보자.
조선후기는 특히 두드러진 새로운 경향의 회화를 발전시킨 시대이다. 가장 한국적이고도 민족적이라고 할 수 있는 화풍들이 이 시대에 풍미하였다. 이러한 후기의 회화는 세종조 때부터 꽃피웠던 조선 초기의 회화와 비교되는 훌륭한 것이었다. 초기의 회화가 송대,원대 회화의 영향을 바탕으로 한국적 특성을 형성하였다. 이에 반하여 후기의 회화는 명,청대 회화를 수용하면서 보다 뚜렷한 만족적 자아의식을 발현하였다. 이러한 새로운 경향의 회화가 발전하게 된 것은 새로운 회화 기법과 사상의 수용 및 시대적 배경에 연유한 것으로 믿어진다. 영조와 정조 연간에 팽배했던 자아의식은 조선 후기의 문화 전반에 걸쳐 매우 중요한 의의를 지니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