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원형의 시야 사례분석 - 박태원 소설 `소설가 구보씨의 1일`, `천변풍경`을 중심으로 본 주체-대상의 서술구조
- 최초 등록일
- 2008.06.24
- 최종 저작일
- 200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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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소설과 카메라의 눈"(앨렌 스피겔) - `타원형의 시야`를 바탕으로 한국문학 사례분석
박태원 소설 "소설가 구보씨의 1일", "천변풍경"의 주체-대상 서술구조 파악
현대소설론 수업
목차
1. 개관
2. 작가 소개
3. 연구사
4. 사례분석
1) [소설가 구보씨의 1일]
① 작품소개
② 모더니즘의 특징
③ 제임스 조이스와 율리시스
④ 사례 분석
⑤ <구보씨>에 대한 새로운 관점
2) [천변풍경]
① 묘사방식의 특징
② 디킨스의 서술기법과 시각적 관점
③ 발자크
5. 결론
본문내용
1. 개관
현대소설의 구성에 있어 소설의 주체와 대상의 관계와 서술구조에 영향을 주는 작가의 눈에 대해 앨렌 스피겔의 『소설과 카메라의 눈: 영화와 소설에 나타난 영상 의식』을 통해 살펴 보았다. 플로베르를 중심으로 크게 세 가지의 부류로 작가의 시야에 대해 살펴 볼 수 있었다. 이미 살펴본 스피겔의 「타원형의 시야」를 중심으로 한국 현대소설을 분석해보는 것은 여러 유익이 있을 것이다. 본 조에서는 박태원의 소설을 중심으로 사례분석을 할 것이다. 스피겔의 분류와 기준에 맞추어 수학공식처럼 박태원 소설에 대입하여 그에 맞는 답을 요구하는 것은 무리가 있을 것이다. 하지만 박태원의 작품을 통해 플로베르나 조이스의 느낌을 받을 수는 있었다.
먼저 작가의 생과 문학적 특징을 간략하게 살펴보고 이미 여러 분야에서 연구되어진 자료를 정리하는 연구사를 간략하게 소개할 것이다. 박태원의 문학에 있어서 전기의 특징을 살펴볼 수 있는 『소설가 구보씨의 1일』을 분석하고 또 하나의 대표작이자 새로운 시기의 기점이 되는 소설『천변풍경』을 스피겔의 텍스트를 중심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2. 작가 소개
박태원 (1909∼1986) 1909년 1월 서울에서 태어났다. (4남 2녀 중 차남) 泊太苑,夢甫(몽보),仇甫,丘甫등의 필명을 사용하였는데「小說家 仇甫氏의 一日」이후 仇甫로 불리우게 되었는데 자신은 丘甫이기를 원했다고 한다.
중인 집안으로 전체가 신문화에 익숙하여 일찍부터 문학 뿐 만 아니라 음악, 미술, 영화 등 근대 예술 전반에 걸쳐 남다른 관심을 쏟고 있었으며, 특히 최신 예술이라고 할 수 있는 영화에 각별한 관심을 가지고 영화관을 자주 출입하였는데 후에 소설기법에 많이 응용된 계기가 된 것 같다. 이렇게 현대 예술 전반에 대한 박태원의 깊은 관심과 높은 안목은 새로운 문학 세계, 즉 모더니즘 문학을 그 스스로 실천하는 데 중요한 몫을 차지한다.
그는 문화계를 풍미하던 프랑스, 이탈리아, 영국 등에서 일어난 아방가르드 예술 운동이나 모더니즘, 다다이즘 등의 예술 흐름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참고 자료
김봉진, 박태원 소설 세계, 국학자료원, 2001
정현숙, 박태원문학연구, 국학자료원, 1993
명형대.[1930년대 모더니즘 소설의 공간구조 연구](부산대학교 박사논문,1991)
제임스 모나코, 양윤모 역,[영화, 어떻게 읽을 것인가](혜서원,1993)
이윤진, 박태원 소설의 서술기법 연구, 국학자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