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을찾아서. 메밀꽃필 무렵 상호텍스트성
- 최초 등록일
- 2008.06.25
- 최종 저작일
- 20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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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두 소설의 상호텍스트성
문학은 끊임없이 변화하기에 역사성과 연관되어 공시적·통시적 관계를 떨쳐버릴 수가 없다. 시대에 변화와 교류하면서 늘 새로운 기법을 창조해낸 문학은 더 이상 문학 자체로만은 독창적 장르를 개발하기가 벅찬 지경에 이르렀다. 대신 이미 개발된 독창적인 장르들의 혼합이 이루어짐으로써 이제까지와는 전혀 다른 문학 형식의 창조를 가져 올 수 있게 되었다. 그러므로 문학이 서로 다른 텍스트들과 상호 연관하고 호환하게 된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일이다. 시인과 작가는 그들의 정서나 사상을 표출함에 있어서, 여러 수단과 방법으로 자신의 의식을 총체화하여 드러내고자 한다. 의미의 변화나 의미의 해체를 꾀함에 있어 다양한 실험적 기법이 동원되고 이 과정에서 상호 텍스트의 호환이 이뤄지기 시작한 것이다. 그러면 이 상호 텍스트들의 호환성이 특히 현대에 와서 포스트 모더니즘 문학이란 이름으로 두드러진다.
목차
1. 패러디의 개념
2. 패러디의 인접 개념
메밀꽃 필 무렵 줄거리
메밀꽃 필 무렵을 읽고
말을 찾아서 줄거리
말을 찾아서를 읽고
두 소설의 상호텍스트성
본문내용
1. 패러디의 개념
패러디는 오랜 역사를 지닌 문학 양식이다. 패러디의 정의를 ‘차이를 둔 반복’으로 설정했을 때 넓은 뜻에서의 패러디는 전고(典故)나 인용을 포함하여 어느 작가가 전대의 다른 작가의 작품에 접촉하지 않았더라면 결코 나타날 수 없는 ‘텍스트와 텍스트 사이에서 발생하는 모든 영향과 모방의 관계’라고 할 수 있다. 작가는 자신이 속해 있는 사회의 언어적, 예술적, 문화적 관습을 통해서 글을 쓰게 되며, 이러한 관습을 통해 생산된 텍스트는 후대의 작가들에게 다시 하나의 관습이 되어 또 다른 텍스트의 토대를 마련해 준다고 보았을 때, 패러디는 시간적으로든 공간적으로든 다른 텍스트와 영향을 주고 받는 모든 문학적 교감의 총제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2. 패러디의 인접 개념
(1) 패스티쉬 (pastiche)
패스티쉬 란 잘 알려진 작가나 작품의 양식이나 기법을 모방하는 것이다. 문학적 패치워크(patchwork)라고 할 만한 것으로, 한 작가 또는 여러 작가들의 다양한 작품들에서 추출한 재료들의 섞어 짜기라고 할 수 있다. 패러디와 패스티쉬는 모두 형식상 텍스트의 모방일 뿐 아니라, 인정된 차용이라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다. 그러나 원텍스트 와의 관계에서 패러디는 차이를 드러내는 반면, 패스티쉬 는 유사성을 강조한 다는 점에서 다르다.
(2) 표절 (plagiarism)
역시 패러디와 자주 혼동되는 개념이다. 패러디와 표절은 원텍스트 를 전제로 이루어진다는 공통점이 있지만, 패러디가 인정된 차용인 반면 표절은 그렇지 않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패러디는 그것이 패러디하는 텍스트의 형식을 자신의 형식에 새겨 넣음으로써 해독자의 해석을 용이하게 하지만, 표절은 해독자 를 배경이 된 텍스트의 해석에 개입시키기보다는 감추려고 한다는 점에서 패러디와 다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