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의 구조화와 변동
- 최초 등록일
- 2008.06.26
- 최종 저작일
- 20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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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를 유지하는 체계가 사회 집단들이 구조화된 것이며, 그 구조화된 사회체계가 변동함에 따라 사회 체계가 변화한다. 는 사회 구조화 이론과 구조-기능주의 등의 사회학이론을 토대로
사회가 구조화하는 과정과 변동하는 과정에 대한 리포트
목차
1.미시사회학
2.사회 구조 기능주의
3.Durkheim의 사회분업론
4.구조의 변동, 사회의 변화
5.사회구조의 해체와 재구조화
6.사회구조변동의 실제
7.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미시 사회학
인간이 사회적 동물이라는 말은 어쩌면 인간들이 집단과 조직을 만드는 능력을 가졌기 때문에 생겨난 것일 수 있다. 달리 말하면 인간은 집단과 조직이 없이 독자적으로 혼자 살아갈 수 없다는 말인지도 모른다. 우리사회연구회(강영한 외 공저). 알기쉬운 사회학. 파란나라 1997.p.89
그래서 인간은 사회를 구성하고 사회를 유지하며 살아간다. 이러한 논리는 사회가 인간의 필요에 의해서 형성되었고, 그 변화양상이 사회구성원의 의지대로 전개된다고 보는 시카고 학파의 상징적 상호작용론이 말하는 개인주의적 사회이론의 논지와 유사해 보인다. 이들은 인간을 능동적 존재로 보고 인간행위의 전달수단인 상징에 초점을 두며, 인간은 상징을 생산․사용․해석하는 능력을 가진 존재로 보고 있다. 한편 상징적 상호장용론의 기본원리를 제시한 미드(G.H.Mead)는 사회를 인간이 자아를 형성하면서 마음을 같고 상호작용하는 상징의 사용장소라고 보았으며, 토마스는 인간이 어떤 상황에 직면하면 그것을 주관적으로 정의(상황정의)내린다고 보았다. 위의 책.p.30
즉 사회를 구성하고 변화시키는 주체는 사회 구성원이라는 것이며, 개인을 형성하는 것은 주아(主我)와 객아(客我)의 상호작용, 그러니까 사회를 구성하는 인간들의 능동적 상호작용에 의해 형성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은 거대한 체계보다 개인에 관심을 가지는 미시적 관점이다. 이와는 달리 개인보다는 체계를 중시하고 오히려 사회를 연구함에 있어서 개인에 대한 관심을 배제하는 관점도 있다. 이는 거시 사회학이라고 볼 수 있는데, 필자는 그것들 중에서도 구조-기능주의를 살펴봄으로써 사회의 구조화와 그 구조의 변동을 통한 사회 변화를 조명하고자 한다.
2.구조-기능주의
사회학적 접근방법들은 역사적으로 항상 정반대의 입장을 만들어내는 것 같다. 리처드 오스본 저 윤길순 역. 하룻밤의 지식여행6-사회학.김영사 2001.p.92
개인과 개인의 세상에 대한 이해에 관심을 가진 상징적 상호작용론에 대한 반작용으로 나온 것이 기능주의이다. 이것은 개인을 거의 완전히 무시하고 체계로서의 사회에 모든 관심을 집중시켰다. 구조-기능주의의 기본 의식은 개인 내지 사회의 각 부문들이 전체 사회 안에서 서로 조화롭게 균형 지워져 있다고 보는 것이다
참고 자료
우리사회연구회(강영한 외 공저). 알기쉬운 사회학. 파란나라 1997
박영식. 현대사회의 구조와 이론. 일지사.1978
리처드 오스본 저 윤길순 역. 하룻밤의 지식여행6-사회학.김영사 2001
안소니 기든스. 사회구성론. 자작아카데미1998.
박영신. 역사와 사회변동. 대영사19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