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농학파(실학)
- 최초 등록일
- 2008.06.26
- 최종 저작일
- 20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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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선후기 실학중 중농학파의 이론과 중농학파에 해당하는 학자들의 사상과 개혁안과 평가
목차, 각주, 참고문헌 포함
목차
1. 실학의 등장
2. 중농학파와 중상학파
3. 중농주의
4. 유형원
5. 성호 이익
6. 정약용
7. 개혁사상의 한계
8. 참고문헌
본문내용
1.실학(實學)의 등장
실학이라는 용어는 18세기에 새로 등장한 학풍을 가리키지만, 당대에는 실학이라고 불리어지지 않았다. 실학의 사상들은 본래 유학 사상에 포함되어 있는 실용적 사상들을 발전시킨 것이어서 당대의 학자들에게 있어서 실학사상은 성리학과는 다른 실용적 유학의 학파였다. 그러던 것을 19세기말과 20세기 초 일제의 조선 침략이 노골화되던 무렵에 민족 주체성을 고취하기 위해 18세기의 실용적 학문을 중시한 유학을 실학이라고 불렀다. 문론 실학이라는 용어는 예로부터 있었다. 실학(實學)은 실사구시(實事求是)의 줄임말이다. 이는 중국 한대의 반고(班固)가 쓴 책 『한서(漢書)』「하간헌왕전(河間獻王傳)」에 나오는 말,“학문을 닦고 옛것을 좋아하며 실사에서 옮음을 구한다”에서 나온 것이다. 주칠성. 한국실학과 동아시아 실학비교. 한국 학술정보 2005.p13
그 원래의 의미는 학구적인 태도는 실제적이고 진실해야 한다는 것이다. 실학이라는 말은 중국과 한국은 물론 일본에서도 사용되었다. 그러나 그 의미는 시대에 따라 다르다. 이를테면 고려시대에는 불교에 대해 유학을 가리켜 실학이라 했고, 조선 초에는 원시 유학, 즉 육경학이나 사장학(詞章)에 대해 성리학을 실학이라 불렀다. 이렇게 의미는 달라도 실학이라 이름 붙여진 데에 공통점을 찾을 수 있다. 즉 실학이라는 이름은 그것이 지칭하는 구체적인 학문은 다르더라도, 언제나 기존의 학풍에 대해 새롭고 진보적인 학풍을 가리키는 용어인 것이다.
이러한 실질적인 학문을 추구했던 실학자들은 17세기 후반부터 시작된 실학운동에 의해 대두되게 되었는데, 실학운동이 일어나게 된 계기는 이론적이기만 한 성리학을 비판하고, 농촌의 분화(부농과 빈농발생),도시의 대상인이 등장함으로써 영세상인이 몰락하게 되고 물가가 상승했기 때문이다.
2.중농학파(重農學派)와 중상학파(重商學派)
실학자들은 그들이 추구하는 개혁방향과 그들의 개혁안에 따라 중상학파와 중농학파로 분류할 수 있다. 청의 문물(北學)을 통해 서양의 문물을 받아들여 나라를 부강하게 만들자는 입장이었다. 이 입장에서는 무엇보다 대외교류가 중요하므로 북학파는 상업을 중시하고, 그 상업을 뒷받침할 공업을 진흥하고,
참고 자료
강만길 외. 한국의 실학사상. 삼성 출판사 1990
주칠성. 한국실학과 동아시아 실학비교. 한국 학술정보 2005
남경태. 종횡무진 한국사. 그린비 2002.
윤사순. 한국유학사상론. 예문서원.1997
황의동. 한국의 유학사상. 서광사 1995
정상철. 실학파의 철학사상과 사회정치적 견해下. 백의.1989
http://blog.daum.net/ansdufrhd/112620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