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공학]네모난 형태를 추구할 필요가 있을까
- 최초 등록일
- 2008.06.27
- 최종 저작일
- 200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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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건축형태의 하나인 네모를 벗어나 둥근형태로의 건축물 접근을 시도해봤습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1 모더니즘
1-2 포스트 모더니즘
2-1 해체주의
2-2 해체주의 건축
2-3 해체주의 건축의 대표적 건축가
(1)프랭크 게리의 건축의 특징
(2)피터 아이젠만 건축의 특징
3-1형태적 요소의 필요성
3-2정당성을 부여할 디자인 프로세스
(1)시퀀스트의 표현
(2)비선형형태의 단면표현
Ⅲ.결론
본문내용
80년대 이후의 지배적 사조는 포스트 모더니즘이다. 기존의 획일적인 사조에서 벗어나기 시작하면서 여러 방면에서 많은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했다. 전통적인 시의 형식을 해체하
하기도 하고 일정한 줄거리가 없는 소설이 등장하는가 하면 낯설고 기이한 형상의 회화와
조각들이 기존의 미적 기준을 파괴하기 시작했다. 뿐만 아니라 철학, 사회학, 정치학 등에
서도 포스트 모더니즘이라는 신사조가 자리매김해 갔고 건축에서도 이러한 흐름에 동참해
갔다. 초기 모던건축 기능주의자들이 보여주었던 무의미하고 눈에 거슬리며 건축환경을 볼
품없게 만드는 단조롬움에서 벗어나려는 변화의 바람이 불기 시작했고 이러한 바람은 반
모더니즘 운동의 성격으로 발전해 간다. 건축에서는 새로운 시도가 일어났으며 모더니즘의
문제점으로 대두되던 박스형태의 단조로움에 대한 대안의 하나로 형태주의 운동이 일어났
다. 그리고 이러한 형태주의 운동은 형태주의 건축운동의 촉진제 역할을 하게 되었다.
2-1 해체주의
1980년대 초기 미국과 유럽의 건축은 포스트 모더니즘의 영향으로 혼란기를 거친다. 이 때 새롭게 제안된 것이 단조로웠던 모더니즘의 건축양식이나 기능을 중시했던 디자인들의 형
태를 파괴하고 새로운 패러다임을 추구하는 양식이 나타났고 이러한 흐름에서 해체주의 건
축이 등장하게 되었다.
2-2 해체주의 건축
형태주의 운동은 단조로운 박스 모양의 건물에 대한 문제점에 대해 주관성의 결여와 조형
적 결여로 파악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두가지 흐름이 나타났다. 이 시기 대표적인 건축
가인 르코르뷔지에는 조소성 짙은 건축물을 통해 자유형태 운동을 이끌었다
초기 모던 건축에서 보여준 기능주의 건축 개념에서는 이해하기 힘든 추상이나 장식적 요소를 통해 건축 형태가 표현되었다. 형태주의 표현은 이러한 개념을 발전시켜 건축이 조각가들의 작품과 마찬가지로 조형성을 추구하여야 한다는 점을 부각시켰고 초기 모더니즘이 가지고
있는 기능주의 건축의 개념을 탈피하고 건축에 새로운 조형적 아름다움을 찾으려는 경향
으로 발전해 왔다.
참고 자료
1.김시완 역, 포스트 모더니즘과 사회논쟁, 데이비드 디킨스, 현대미학사, 1996
2.임석재, 형태주의 건축운동, 시공사 1999
3.이해성, 근데 건축의 흐름, 세진사, 1998
4.윤재은, 해체주의 건축의 외적 조형성과 내적 조형공간에 관한 연구, 2000
5.한선정, 해체주의 이후 아방가르드 건축의 특성과 성격규명에 관한 연구,서울대석사논문,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