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충 매체속의 동양신화적 모티브
- 최초 등록일
- 2008.06.28
- 최종 저작일
- 20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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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중매체속의 동양 신화적 모티브라는 주제로 쓴 레포트입니다. 저는 만화책 `블리치`로 동양신화적 모티브를 찾았습니다.
목차
서론
본론
1.만화블리치
2.신화적모티프
(1)영웅적요소
(2)한(恨)의 요소
(3)`서왕모`요소
(4)성군`순`의 요소
(5)‘복희 여와’ 남매요소와 효심의 ‘순’의 요소
(6)영웅`예`의 요소
(7)‘변신’의 요소와 ‘요괴’ 모티프
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오늘날 대중 문화산업은 그 동안 축적되었던 현대 상상력의 산물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풍부한 다양성과 무궁무진함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상상력들은 공통적 소재들을 지니고 있는데 이는 신화적 요소(신화소)들을 모티프로 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현재 대중 문화 산업 중 영화, 만화, 애니메이션, 게임들은 대중 안의 영향력이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으며 우리 나라의 산업의 한 축이라고 해도 합당할 것이다. 그 중에 만화(에니메이션)분야는 우리 나라를 비롯해 전세계적으로 일본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고 할 수 있는데, 그 파급력은 실질적으로 일본 만화가 한국 만화시장의 50.2%를 차지하고 국내 일본 만화 시장이 300억에 이를 정도로 어마어마하다. http://cafe.naver.com/jongkak00/6850 발췌
이 중에서도 우리 나라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일본 소년 만화 ‘블리치’라는 만화를 통하여 그동안 배웠던 동양 신화의 모티프를 짚어보고 분석하려 한다.
Ⅱ.본론
(1) 만화 블리치 [BLEACH]
그림 블리치의 주인공들 - 이치고와 동료들
주인공인 쿠로사키 이치고는 영혼을 볼 수 있는 것 이외엔 극히 평범한 고등학생이다. 하지만 어느 날 그의 앞에 자칭 사신이라 하는 루키아와 호로라는 악령이 나타나 평범했던 그의 삶을 크게 뒤바꿔 놓는다. 루키아가 가진 사신의 힘을 모두 빼앗아버린 이치고는 영력이 강한 덕분에 가족을 구하기 위해 루키아를 대신하여 사신의 일을 돕게 되고, 다양한 호로와 싸우는 중에 성장해 나간다. 구원받지 못하고 타락한 영혼 `호로`의 죄를 정화해 소울 소사이어티(사후세계)로 인도하는 것이 사신의 일. 즉, 유령을 볼 수 있는 특수한 체질을 지닌 주인공 이치고가 자신의 가족을 구하기 위해 사신이 되는 길을 택하게 되고 그때부터 시작되는 모험을 그린 만화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