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손창섭 소설에 나타난 인물의 유형을 나누고, 그에 따른 특징과 사회적 배경을 알아본다.목차
Ⅰ. 서론1. 전후문학의 상징 손창섭의 의식세계
Ⅱ. 본론
1. 전후의 시대적 현실
2. 현실 대응의 비인간화
1) 어둠속의 인간과 분열된 자의식
2) 어둠을 벗어나려는 인간과 삶의 의미
3) 어둠의 탈출과 삶의 가치모색
3. 성별로 나타난 등장인물의 유형
1) 남성 인물의 특징 - 자아와 ‘아버지’의 부재
2) 여성 인물의 특징 - 타락한 여성
4. 손창섭 소설의 등장인물들이 갖는 문학사적 의미
1) 자전적 고백에 나타나는 근친상간의 욕망
2) 거세된 아이와 무서운 어머니
3) 개인의 콤플렉스와 역사적 상황
4) 손창섭 소설들의 등장인물과 공간적 배경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1.전후문학의 상징 손창섭의 의식세계
1950년대를 거론할 때 빠지지 않는 것이 바로 ‘전쟁’의 상황이다. 1950년대 소설이 전쟁체험 내지 전후 의식과 깊이 관련된다는 것은 6.25가 현대소설사에 있어 배제해버릴 수 없는 중요한 배경이며, 50년대 소설은 물론 그 이후 문학의 성격을 규정짓는데 직․간접적 요인이 된다는 것을 시사한다. 전쟁으로 인간이 파괴되고 삶에 대한 전망이 보이지 않는 현실에서 문학이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다면 그것은 전쟁으로 극한의 상황에 처해있는 인간을 구제하는 것이다. 따라서 전후 세대 작가들은 전후의 불안한 상황을 자신의 체험으로 받아들이고 자의식으로 수용하여 그 시대의 삶을 문학적으로 형상화시키려 하였다.
특히 전후세대 소설가의 상징으로 평가되는 손창섭은 전후의 남한사회 속에서 살아가는 자들의 모습을 그리고 있다. 전후의 파괴된 인간과 환경 사이에서 손창섭은 자신의 시대를 소설의 틀 속에 담아내고 있는 것이다. 손창섭의 작품을 이해하고 분석한 기존의 많은 연구들은 인물연구에 치중하였다 해도 지나침이 없을 정도이다. 그만큼 손창섭의 작품에는 독특한 인물들이 설정되어있다. 다른 소설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이색적인 인물들이 많이 등장하는데 주의할만한 것은 그들이 모두 부정적인 인물이라는 점이다. 자기 자신의 현실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는 몰지각한 인물이거나 현실과 한걸음 떨어진 채 현실을 경멸할 뿐 행동에 있어서는 의욕이 없는 극도의 비관주의적인 인물들이 대부분이다.
손창섭의 소설에는 주요인물로 병자, 불구자, 창녀 등 육체적 불구자만이 아니라, 무능력자, 정신박약자, 몰염치한자, 과대망상증 환자 등 정신적으로 불구인 패물이 된 인물들이 거의 빠짐없이 등장한다. 이것은 그가 이야기의 짜임이나 주제의식보다 인물을 설정하고 묘사하는 데 더 큰 비중을 두었다는 것을 잘 말해 준다. 이렇게 손창섭이 다른 작가와는 달리 인물에 관심을 가진 까닭은‘인간모멸의식’ 때문이다. 인간의 본질이나 본성에 대해서 집요한 관심을 기울이면서 손창섭이 보여준 작중인물의 서술은 십중팔구가 모멸의 인간상이다. 마치 인간을 그리기 위해서 작중인물을 묘사한 것이 아니라,
참고 자료
강유정,「손창섭 소설의 자아와 주체연구」, 『국어국문학』제133권, 국어국문학, 2003.강유정,「손창섭 소설의 소외연구」,『민족문화연구』37권,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2002.
송경빈,「손창섭 소설의 여성인물 연구」, 『한국문학이론과 비평』제16집. 한국문학이론 과 비평학회, 2003.
유선혜,「아버지되기의 실패와 실체 없는 구원의 여성상-손창섭 소설의 허무의식을 중심으 로」,『한국문학이론과 비평』제3집, 한국문학이론과 비평학회, 1988.
최강민, 「손창섭 소설에 나타난 폭력성」, 『어문론집 語 第』, 중앙어문학회, 1998.
네이버 검색, 손창섭 소설론 - 소설 사랑방(http://user.chollian.net/%7Efly12/son.htm)
강진호, 「제일 한인들의 수난사 -손창섭의 『유맹』론」,『작가연구』제1호, 새미, 1996.4.
김상일, 「손창섭 또는 비정정의 신화」『현대문학』, 79호. 4961. 7.
김진기, 「손창섭의 무의미 미학」,박이정, 1999.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