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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차 례 ․】『서론』
1장. 道 와 도가
1. 道
▣ 도의 정의 ▣
1.도
2.도와 원기와의 관계
3.세계형성의 이법‘도’
2. 도가
▣ 도가의 개요 ▣
▣ 도가와 경전 ▣
1.노자와 도덕경
2.장자의 해석
▣도가사상▣
1. 도가와 도교의 구분이유
2. 우주와 자연질서의 개념
3. 인간과 사회에 대한 개념
4. 초기의 이론적 절충
▣도가의 역사▣
1. 진.한 시대의 도교
2. 진.한 이후 도가사상의 발전
3. 당.송 이후의 도교
▣도가사상의 영향▣
1. 중국과학에 대한 도가의 공헌
2. 현세 문학에 대한 영향
3.다른 사상과의 관계
4.현대의 도교
▣한국의 도교▣
1. 성격
2. 수용과 전개
3. 고려시대의 도교
4. 조선시대의 도교
『본론』
2장. 도의 논쟁자들
1. 공자
▣ 인물탐색 ▣
1. 공자시대의 중국
2. 공자의 생애
3. 공자
4. 공자의 사상
2. 노자
▣ 인물탐색 ▣
1. 노자의 생애
2. 성인으로서의 전설
3. 신비의 인물 노자
4. 노자의 도와 도덕경
5. 무의자연의 사상
6. 이상적인 국가
7. 아는게 병
8. 노자의 변증법
9. 후세에 끼친 영향
3. 장자
▣ 인물탐색 ▣
1. 장자의 일생
2. 장자의 사상
3. 장자의 사상 영향
4. 장자의 윤리 사상
5. 장자의 핵심 내용
4. 도의 논쟁자들
1. 공자vs노자vs장자
『결론』
▣도에 대한 나의 생각▣
▣참고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 도의 정의 ▣도(道) 자의 구성은 착(辵)과 수(首)로 되어 있다. 『설문해자(說文解字)』에서는
"도란 다니는 길이다. 다니다와 머리로 구성되어 있다. 하나로 통달하는 것을 도라 고 한다"라 하고 있다.
『설문』에서는 辵자를 "가기도 하고 머무르기도 한다(乍行乍止)"라 하고 있다. 유 희(劉熙)는 『석명(釋名)』에서 "도는 밟는다[蹈]는 뜻이다"라고 하였으며, 또 고문 의 도 자 형태는 도(導) 자와 가깝다. 그러므로 도는 처음엔 인도한다는 도(導)와 밟는다[蹈]는 의미로 쓰였다. 이것은 대체로 사람의 머리[首]는 그 발[足]의 가고 멈춤[行止, 즉 辵]을 인도할 수 있음을 말한 것이다.
그러나 그 속엔 사람의 머리가 들어 있다. 도는 발로 가지만 머리로 잘 생각하여 내디뎌야 한다는 이성적인 의미가 깃들어 있다. 머리는 가장 소중한 부분이므로 수(首) 자는 존경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도 자 역시 당연히 존경된다는 의 미를 가지게 되었다.
오대징(吳大徵)의 해설에 의하면, 갑골문자(甲骨文字)로 나타난 도 자는 행(行)이란 글자안에 `首`와 `止`가 겹친 모습으로 되어 있으며, 行은 처음에는 네 갈래 길을 그 린 상형문자 였다고 한다. 이것은 십자로를 가리킨 것으로, 여러 갈래의 길이 뻗어 나가는 기점(基點)을 의미한다.
그리고 수는 시(始)와 통하므로 사물의 근원이나 운동의 원인을 뜻한다. 십자로 위 에서 사 람이 길을 떠나기에 앞서 그 행방을 결정하려고 잠시 멈추고 있는 모습이 지(止)의 표현이라고 한다. 지금은 아직 어디로 가야할지 미결정의 상태이지만 앞 으로 분명히 선택되어야하고 뻗어 나갈 수 있는 한줄기 길이기 때문에 일달(一達) 이라고 하는 것이다.
여기서 그 가야만 할 길의 목표 설정이 일단 요청된다. 그래서 그 길을 방식(方 式)·양식 (樣式)·법칙·규칙·준칙(準則) 등으로 확대 해석하기도 하고, 더 나아 가서는 도에서 이치(理致)·진리·이법(理法)·원리·본체 등의 의미까지 파생되어 나왔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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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자_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2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