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일본인 레저
- 최초 등록일
- 2008.07.01
- 최종 저작일
- 20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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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인들의 레져생활에 대한 주제로
전통적인놀이,파친코,겜블,컴퓨터게임,여행에 대해 세부적으로 다루었으며,
논문형식에 맞춰 작성됨.
목차
Ⅰ. 서론 - 레저란 무엇인가
Ⅱ. 본론
1. 놀이
가. 햐쿠닌잇슈(百人一首)
나. 카루타(カルタ)
다. 오리가미(折紙)
라. 바둑
1) 일본의 바둑
2) 바둑의 발전
3) 현대의 바둑
마. 마작
2. 겜블
가. 파친코(パチンコ)
1) 파친코의 역사와 현상
2) 파친코의 개념
3) 파친코와 일본사회
나. 경마
다. 경륜
3. 컴퓨터 오락
가. 컴퓨터오락의 역사
나. 일본에서의 게임 산업
4. 여행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 레저란 무엇인가
사전적 정의에 따르면 레저(leisure)란 여가, 틈이란 뜻으로, 사회가 발달할 수록레저란 여가시간 활용이라는 측면이 강해져, 레저의 뜻은 여가 활용이라는 뜻으로 변해갔다.
일본은 2차 대전 이후 경제적 고도성장을 달성하여, 여가 활용이 그 사람의 사회적 지위를 나타내거나 서로의 관심사가 된 것이 우리나라보다 비교적 오래되었다.
일반적으로 인간의 전체 활동 시간 가운데 노동이나 공부하기와 같이 구속 받는 시간과 수면이나 식사와 같이 생리적으로 필요한 시간을 제외한 자유로운 시간에 일어나는 활동을 레저라 한다. 일본에서 레저라는 말이 일반화된 시기는 1960년대 고도 성장기로써 소비생활을 상징적으로 나타내는 기능을 지니고 있다.
예부터 우리 인간의 여가 활동 가운데 근본이 되는 전통적 놀이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일본인은 어떤 레저 활동을 해 오고 있는지 살펴보자.
Ⅱ. 본 론
1. 놀이
가. 햐쿠닌잇슈(百人一首)
햐쿠닌잇슈란 보통 가마쿠라시대(鎌倉時代 1192-1333) 전기의 가인(歌人) 후지와라 테이가(藤原定家 1162-1241)가 편찬한
참고 자료
박전열 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