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만세전, 삼대, 무정, 날개, 태평천하)
- 최초 등록일
- 2008.07.02
- 최종 저작일
- 20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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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작가 소개 및 작품세계 그리고 해석과 참고문헌 형식으로 만든 리포트 입니다.
각 작품당 페이지 분량은 A4 3장 정도 됩니다.
목차
01. 만세전
1. 작가 염상섭
2. 염상섭의 작품세계
3. 만세전의 해석
4. 주요참고문헌
02. 삼대
1. 작가 염상섭
2. 염상섭의 작품세계
3. 삼대의 해석
4. 주요참고문헌
03. 무정
1. 작가 이광수
04. 날개
작가 이상
05. 태평천하
작가 채만식
06. 운수 좋은 날
작가 현진건
중략..
본문내용
01. 만세전
1. 작가 염상섭
소설가. 본명은 상섭(尙燮). 아호는 횡보(橫步). 서울 출생. 보성 고보(普成高普)를 거쳐 일본 게이오 대학 문과 중퇴. 1920년 [폐허(廢墟)]동인으로 문단 활동을 시작. 이듬해 식민지 지식인의 정신적 고뇌를 그린 [표본실의 청개구리] 로 명성을 얻고, [제야(除夜)],[만세전(萬歲前)], [금반지(金半指)],[조 그만일], [전화(電話)]등을 발표하여 한국 자연주의 문학의 선구자가 되었다. 동아 일보 기자(1920), 시대 일보 사회 부장(1925),조선일보 학예부장(1929), 만선 일보(萬鮮日報) 주필(1936) 등으로 언론계에 있으면서 한때 평필(評筆)을 들어 경향파와 대립하는 입장을 취했으나, 그 후 소설 창작에 전념, 장편[사랑의 죄(罪)](1927), [이심(二心)] (1928), [광분(狂奔)](1929), [삼대(三代)] (1931), [모란꽃 필때](1931)등을 잇달아 발표했다.
이 중 특히 [삼대]는 당시 사회 현실의 문제와 지적 분위기를 치밀하게 묘사한 그의 대표작이다. 해방 후 만주에서 귀국, 경향 신문 편집 국장(1946), 해군 정훈장교(1950)로 있으면서 단편[해방의 아들], [재회(再會)], [임종(臨終)], [일대의 유업], [두 파산(破産)], 장편 [취우(驟雨)]등을 발표, 1954년 서울시 문화상을 받고, 예술원 회원, 서라벌 예대 학장을 역임했다. 후기에는 주로 평면적 사실주의 수법으로 서민들의 생활 문제를 다루는 많은 단편들을 발표, 1956년 [짖지 않는 개]로 아시아 자유문학상, 1957년 예술원 공로상, 1962년 3`1문화상 등을 받았다. 우리 사회의 모습을 진실하게 표현하기 위해 애쓰다 1963년 67세를 일기로 운명했다.
2. 염상섭의 작품세계
작가 염상섭처럼 사실주의적 경향을 고집해온 작가는 드물다. 염상섭의 문학적 특성이라면 다른 무엇보다 이 한 가지를 꼽을 수 있을 것이다. 그것은 사상을 표현하려하지 않고 사상을 묘사하려는 것이었다. 그의 사상 묘사는 그래서 더욱 철저한 객관 묘사에 입각해 있는지도 모른다.
참고 자료
독 짓는 늙은이 해석 -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100.nhn?docid=743397
황순원에 대하여 - 네이버지식인
황순원 사이버문학관 - http://www.seelotus.com/
황순원 - 네이버 백과사전
독 짓는 늙은이 작품 분석
http://kin.naver.com/detail/detail.php?d1id=11&dir_id=110103&eid=fOFkehuu7galEnXYWW9mj4AD50M9f+Vf&qb=tbYgwf60wiC0xMC6wMw=&pid=e/zhFwoQsClsscjXb18sss--045379&sid=R-zYn8qF-EcAAHauEkw
황순원, 「20세기 한국소설. 10: 황순원 김동리 외」 , 창비,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