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우리나라 대표적인 여성작가 서영은과 작가의 대표작품 <먼 그대>를 조사 분석한 현대소설작가론 레포트입니다.
작가 서영은과 작품 먼그대에 대해 공부, 과제하시는데 부족함이 없을 것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II. 작가 서영은
1. 연혁과 생애
2. 서영은 소설의 배경
1) 물신화 사회와 폭력적 현실
2) 인간의 이중성과 이기심
Ⅲ.『먼 그대』작품분석
1. 작품 살펴보기
1) 작품의 줄거리
2) 등장인물 - 끝없는 절망적인 남성, 한수
2. 서영은 소설 기법에 관하여
1) 우화적 기법과 상징인 낙타
2) 낙타를 통한 의식의 변화
3) 자연물을 통한 현실 인식
3. 작가 의식과 소설에 나타난 특징
1) 일상의 권태와 일탈
2) 초월적 의지
Ⅳ. 나가며
* 작가연보
* 참고문헌
본문내용
리비아의 유목민이 ‘돈다발의 유혹’을 뿌리치고, ‘죽음의 땅’ 사막으로 더 깊이 들어갔다는 이야기는 서영은(문자)이 스스로 걷고 있는 길을 설명하고 있다. 그 ‘갈증의 길’을 일부러 마다하지 않은 것은 일종의 자학이며 그 ‘갈증의 길’ 사막 밑으로 ‘흐르는 푸른 물결’ ‘신의 길’이란 사막 여행자들에게 나타나는 하나의 신기루다. 그렇다면 문자가 정신을 팔고 있는 리비아 사막 유목민의 행태는 작가 서영은의 경우 무엇에 해당하는가. 그것은 물론 ‘소설 쓰는 길’이라고 단정할 수 있다. 오늘날 소설 쓰는 일은 ‘사막의 길’ ‘갈증의 길’일 수밖에 없으리라.
문자의 욕망이 얼마나 강렬한가 다시 말해서 영혼이 얼마나 강렬한 생명력을 가지고 있는가 하는 것은, 타인의 눈에 형편없이 초라하고 불쌍하게 비친 자신을 문자 스스로는 결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는 점에 있다. 그는 출판사 동료들과 사람들을 멋지게 속아 넘김으로써 그들에게 복수한다. 타락한 너희들에 비해 나는 얼마나 순결한가 하는 것이 문자의 내적 욕망이다. 이렇듯 강렬한 내면은 그의 외관이 초라할수록 더욱 정열적으로 불타오르게 된다. 그는 이를 ‘맘속의 어떤 그윽하고 참된 상태’ 혹은 ‘아주 높은 곳에 있는 어떤 존재와 겨루면서 몇 만 마리나 되는 고독의 길을 홀로 걸어오는 동안 생겨난 것’이라 고백하고 있다. 이는 신(神)의 길이지 범인(凡人)의 길은 아니다. 타자의 욕망이 끼어들 틈새가 없다는 것은 여기서도 확인된다.
<먼 그대>는 ‘요나환상’, ‘요나 컴플렉스’를 깊은 바탕에 두고 씌어진 작품이다. 문자가 이미 아내와 자식들이 있는 한수를 포기하지 않음이 바로 그것이다. 한수에게 문자 이전에 다른 여자가 엄연히 있는데 그에게 한 없이 집착하는 경우는, 이미 어머니가 자리잡고 있는 상황에서 아버지를 그리워하는 유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애초에 ‘깡패, 야만인, 표범, 해적’의 폭력적 남성상은 분명 그대로 어릴 적 아버지의 권위와 힘을 다른 사람(남자)에게 옮기어 적용하여 기대하고 있는 예라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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