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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데거의 존재 사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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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8.07.06
최종 저작일
200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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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양철학 시간에 하이데거의 존재 사유에 관해 쓴 리포트입니다.

목차

1. 머리말
2. 차이와 시간성
3. 차이와 내어나름
4. 존재 사건과 내어나름
6. 맺음말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머리말

존재와 존재자의 차이의 근거인 "시간성(Zeitlichkeit)"의 시간과 "내어나름(Austrag)", 존재와 인간을 "함께 속하게 하는 것"이자 존재와 시간을 하나로 묶는 "존재 사건(Ereignis)"은 하나의 동일한 물음만이 끊임없이 물어진 하이데거의 사유의 길에서 그때그때 사유된 존재의 사태들이다. 그 `하나의 동일한 물음`은 존재는 어디로부터 어떻게 열어 밝혀지는가, 존재는 어디로부터 어떻게 그의 고유함인 진리로서 머무는가를, 즉 존재 진리의 지평과 방식을 묻는 "존재의 의미" 또는 "존재의 진리"에 대한 물음이다. 이 글은 그러한 물음에 대한 응답 속에 숙고된 위의 세 가지 사태들이 상이함 속에서 어떻게 어울리는지를 찾으려 시도하는 글이다. 이러한 우리의 의도는 "시간성"과 더불어 "차이"의 근거로 사유된 "내어나름"이란 시간의 "사유되지 않은 본질"로서 그리로부터 내어지는 존재와 함께 "존재 사건"에 속한다는 점을 보여주려 시도하는 것으로 모아진다. 다음의 예비적인 논의를 통해 이 글의 의도는 명확해질 수 있다.
하이데거는 존재의 "근본 특성(WdW, 201)", "본성(das Wesende)" (WiM, 17), 즉 존재로서의 존재를 "열어 밝혀짐", "감춰져 있음으로부터 밝게 드러남", "환히 자신을 밝히며 우리 가까이에 머묾", "탈은폐", 그렇게 숨김과 감춤 없이 밝게 드러나 있다는 뜻으로 "진리"로 사유한다. 그래서 그가 말하는 존재는 존재자의 존재 근거인 어떤 무엇임으로서의 존재, 말하자면 명사적 존재가 아니라 그렇게 은폐와 어둠, 즉 비진리로부터 비은폐와 밝음에로 열어 밝혀지는 일어남, 사건으로, 말하자면 동사적 존재로 이해돼야 한다. 그러한 진리가 존재가 존재로서 있는(본재하는), 다시 말해 존재가 "비은폐된 존재 자체"(WiM, 18)로 밝혀지는 영역이란 의미로 존재의 의미다. 그래서 하이데거에게 "존재의 의미"와 "존재의 진리"는 동일한 것을 가리킨다(참조 WiM, 18). 하이데거는 그러한 진리, 탈은폐가 서구 시원의 그리스인들이 "Anwesen"이란 말로 이해하고 있는 존재의 본래적 의미라고 말한다.

참고 자료

Sein und Zeit(약호 SZ), T bingen 1972.
Die Grundprobleme der Ph nomenologie(GP), 전집 제24권, Frankfurt a. M. 1975.
Was ist Metaphysik?(WiM), Frankfurt a. M. 1965.
Vom Wesen des Grundes(WG). Frankfurt a. M. 19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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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inf hrung in die Metaphysik(EM), 전집 제40권, Frankfurt a. M. 1983.
Beitr ge zur Philosophie(BzP), 전집 제65권, Frankfurt a. M. 1989.
Nietzsche II, Pfullingen 1961.
ber den Humanismus( H), Frankfurt a. M. 1949.
Unterwegs zur Sprache(UzS), Pfullingen 1975.
Was hei t Denken?(WhD), T bingen 1971.
Identit t und Differenz(ID), Pfullingen 1957.
(ZS) in Zur Sache des Denkens, 전집 제14권, T bingen 1976, 1-25.
{역사와 현상학} (철학과 현상학 연구 제12집), 한국현상학회편, 1999, 197-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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