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저작권][저작권 강제허락제도][저작권법][저작권보호][DRM][디지털저작권관리]저작권의 형성, 저작권 강제허락제도, 저작권법, 저작권보호, DRM(디지털저작권관리)의 실태,문제점,향후 전망,시사점 분석(저작권)

*영*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8.07.06
최종 저작일
2008.07
16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6,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저작권의 형성, 저작권 강제허락제도, 저작권법, 저작권보호, DRM(디지털저작권관리)의 실태, 문제점과 향후 전망 및 시사점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DRM(디지털저작권관리)의 정의

Ⅲ. 한국에서 저작권의 형성

Ⅳ. 인터넷과 저작권
1. 복제의 개념 변화
2. 트라스티드 시스템

Ⅴ. 저작권의 강제허락제도
1. 강제허락제도
2. 강제허락제도의 사례
3. 강제허락의 요건
4. 강제허락제도의 효과

Ⅵ. 디지털 컨텐츠의 특성별 저작권법 관련 문제
1. 원작의 디지털 전환과 관련된 디지털화권 문제
2. 오프라인상의 도서를 전자책(e-book)으로 출판하는 경우
1) 출판권․배포권과의 관계
2) 전자책의 특성 및 문제점
3) 과제
4) 전자책 사업자의 디지털화에 따른 권리
3. 만화나 소설을 기초로 컴퓨터게임을 제작한 경우
1) 컴퓨터게임의 저작물성
2) 원작을 기반으로 하여 게임을 제작한 경우 저작권 귀속문제
4. 기존 음반을 디지털파일로 변환한 경우
1) 기존 음반을 디지털 파일로 변환한 경우
2) 다양한 음악을 편집하여 디지털 콘텐츠로 제작한 경우
3) 샘플링 등의 기법 활용한 음악저작물 제작과 2차적 저작물 작성권
5. 원작을 기초로 하여 영화․애니메이션 등 디지털 영상물을 제작한 경우

Ⅶ. 저작권 보호 활동, 그 동안의 성과 및 문제점

Ⅷ. DRM(디지털저작권관리)관련 기술의 향후 전망

Ⅸ. 향후 시사점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디지털 정보서비스는 이용자로 하여금 편리하고 신속하게 각종 정보를 획득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사회․경제적 효과를 극대화한다. 디지털 정보서비스의 발전은 국가의 정보사회 건설을 위한 중요한 핵심이며 따라서 적극 육성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디지털 정보서비스의 완성이 그다지 순조로운 것만은 아니다. 여러 가지 기술상의 문제, 도서관별 중복투자 및 상호 연동 문제 등 해결해야 할 과제가 산적해 있으나, 그 중에서도 저작권과 관련한 문제는 디지털 정보서비스의 완성을 더디게 하는 복병으로 등장하였다. 디지털 정보서비스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우선 다양하고 방대한 저작물을 디지털화하여야 하고 디지털화된 저작물을 전송하여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필히 저작권자의 이용허락을 얻어야 한다. 그러나 수많은 저작권자와 일일이 개별적으로 접촉하여 허락을 얻는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이러한 이유로 현재 국내 디지털 정보서비스 기관은 저작권자의 이용허락을 얻지 않고 무작정 디지털화에 매달리거나 저작권 이용허락이 필요 없는 저작물만을 대상으로 하고 있는 실정이다.
선진국의 주요 디지털 정보서비스 기관은 저작권자들과의 개별적인 이용허락 노하우를 정착시켜나가고 있는 한편 어느 정도 기능화된 저작권 집중관리기관을 활용하기도 하는 등 저작권 이용허락에 있어서 우리보다 훨씬 발전되고 정착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국가 및 관련 기관이 합심하여 저작권정보관리시스템 구축이나 디지털 식별기호 및 메타데이터 개발, 기타 저작권법 개정을 통한 법률 정비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향후 저작권 이용허락에 대한 신속하고 용이한 거래시장 활성화는 디지털 정보서비스의 발전, 나아가 국가 콘텐츠 및 정보통신 산업의 발전을 가름하게 될 중요한 요인이 될 것임을 인지하고, 하루빨리 저작권 거래 시장을 육성할 대안을 마련하고 시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Ⅱ. DRM(디지털저작권관리)의 정의

참고 자료

강영기․신민수․김재송:1996 / 디지털 방송의 도입에 따른 영향과 정책과제, 삼성경제연구소
김기태:1996 / 저작권법의 해석과 적용, 누림
김국진:1997 / 디지털방송의 의의와 현안 문제, 정보통신정책 통권 제90호
우지숙:1998 / 컴퓨터 프로그램에 관한 미국 저작권법 구조의 연속과 변화, 판례에 나타난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언론과 사회
손상희:2002 / 디지털 콘텐츠 산업의 커뮤니케이션 연구, 디지털디자인연구
윤희윤:1997 / 대학 도서관의 미래상 실물공간인가 가상공간인가, 디지털도서관 봄호
유승호:2000 / 디지털 시대의 콘텐츠 산업과 지역발전, 인터넷과 우리사회
이호흥:1995 / 정보제공자의 저작권법상의 지위,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에 대한 정보제공을 중심으로, 저작권 연구자료 22
이순이:1997 / 문화 창작물의 공적영역과 저작권법, 공적영역 지형의 변화를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신문방송학과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경수:1995 / 멀티미디어와 저작권, 각국의 동향과 우리 저작권법상의 문제점 점검, 저작권 연구자료 21
한윤옥․김종성․이용훈:2000, 지식정보시대의 학교도서관 활성화정책개발, 서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영*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저작권][저작권 강제허락제도][저작권법][저작권보호][DRM][디지털저작권관리]저작권의 형성, 저작권 강제허락제도, 저작권법, 저작권보호, DRM(디지털저작권관리)의 실태,문제점,향후 전망,시사점 분석(저작권)
  • 레이어 팝업
  • 프레시홍 - 특가
  • 프레시홍 - 특가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7월 20일 토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2:56 오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