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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철학사] 중국의 철학사

*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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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8.07.07
최종 저작일
200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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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각 시대별 철학사상과 이에 대한 비평 및 분석을 적은 A+ 보고서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춘추전국시대의 사상분석
(1) 관중의 부국강병사상
(2) 공자의 인간적인 사회구현
(3) 묵자의 서로 돕고 사랑하는 사회
(4) 상앙의 패도사상
(5) 맹자의 왕도사상
(6) 장자의 무위 자연사상
(7) 순자의 예치사회
(8) 한비의 법치사회

3. 춘추전국시대의 각 사상에 대한 비평

4. 한나라, 당나라 시대의 사회사상 분석

5. 한. 당 시대의 사회사상에 대한 비평

6. 송 왕조의 사회사상 분석

7. 송 왕조의 사회사상 비평

8. 명. 청의 사회사상 분석

9. 명. 청의 사회사상 비평

10. 현대중국의 사회사상

11. 나오며

12. 참고자료

본문내용

중국철학의 기본적인 사상은 인본주의이다. 전 시기를 통틀어 중국철학은 주로 인간과 그들이 살고 있는 사회를 주요대상으로 삼았다. 그러므로 도덕철학과 정치철학에 대한 논의는 그 어떤 형이상학적인 명상보다 앞섰다. 그러나 여기에서 분명히 할 점은 이러한 인본주의가 절대적인 존재나 자연에 대한 무관심을 의미하는 것은 결코 아니라는 사실이다. 대신 중국철학에서 제시하는 전체적인 결론은 천인합일사상이다. 이러한 인간·하늘의 종합적인 사상은 중국철학사 전체를 통해 나타나는 특징이다.
은대(殷代:BC 18~12세기)에서 주대(周代)로 넘어가는 시기에 중국은 부족사회에서 봉건사회로, 청동기시대에서 철기시대로 바뀌고 있었다. 새로운 경제와 사회는 새로운 도구·능력을 요구했다. 은대 사람들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조상들에게 제사를 지냈다. 주대 사람들도 은대 사람들 못지않게 자신들의 조상을 기리기는 했으나 그들의 관심은 이제 조상이 아닌 인간으로 향하게 되었다. 이를테면 기우제를 지내던 사람들은 점차 관개사업에 눈을 돌렸다. 인간이 우세해진 것이었다. 은대 사람들은 부족의 장(長)인 ` 제`(帝)를 믿었다. 제는 전쟁으로부터 사람들을 보호해주고 그들이 하는 일을 대신해주며 그들에게 상벌을 주는, 가장 훌륭한 조상이자 최고의 신(神)으로 여겨졌다. 그러나 주대에 들어서면서 최상의 정신적인 실재였던 제는 점차 `천`으로 대체되었다. 최고신의 신인동형적인 특징은 점차 줄어들었고, 신의 바람도 이제 예측할 수 없는 변덕에 의해서가 아니라 천명(天命)에 의해 표현되었다. 천명은 인간의 통제를 초월한 것으로 절대적·지속적이었다. 그러나 이 시기에 인간이 중요하게 부상함에 따라 `하늘은 항상 덕이 있는 사람들 편이다`라는 식으로 인간의 덕은 하늘이 인간에게 내리는 상벌의 주요한 요소가 되었다. 그리하여 인간은 이제 자기 자신의 운명을 통제할 수 있게 되었다. 종교적 제의는 계속 중요한 역할을 했다. 그러나 제사의 의미도 미신적인 것에서 도덕적인 성격으로 변해 정신적인 존재들을 달래기 위한 수단으로부터 순수한 존경의 표현으로 바뀌었다.

참고 자료

풍우란, 중국철학사, 형설출판사
중국의 사회사상, 중국철학 연구회, 형설 출판사
*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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