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표 현 주 의
의 의
표현주의 건축을 해석하기 위한 기점으로서 다음과 같은 판단 기준을 설정하고 있다. 자유분방한 조형성이나 감정표현의 지나친 분출이 표현되어 있는지의 여부, 강렬할 정도의 개성의 표출과 정신의 표현을 인식할 수 있는지의 여부 등을 기준으로 하여 회화에서처럼 건축이 표현주의에 속하는지를 판단하고 있다. 즉, 대상이 되는 세계를 변형시키는 표현주의 회화나 조각처럼, 건축가가 건축을 창조할 때 전통, 용도, 구조, 재료, 기능을 무분별하게 과잉 표현하거나 자기의 표현욕에 굴복하는 것을 대상세계의 변형으로 간주하고, 이를 "표현주의 건축" 이라고 부르고 있다. 결과적으로 회화이든 건축이든 간에 표현주의는 정서, 감정, 또는 감각에 의해서 생겨난 어떠한 내적 억압이나 내면적 필요성을 예술 작품이라는 배출구를 통하여 외부로 표출시키는 것으로서 강렬함, 개성, 선, 형태 등을 의미를 지닌 모든 가능한 암시로 곡해하고 과장하고 뒤틀리게 하는 것을 말한다. 예술가 개개인은 이면에 존재하는 외적 요소의 자극에 따라 심리적 불안, 혼돈, 혼란, 불확실성, 그리고 결과적인 인간성의 각하와 상실 등을 인식하게 될때 이에 반발하고 현실 도피적이거나 자기 도취적인 행위나 격렬한 행위를 추구하게 된다. 바로 이러한 상황이 예술과 군축에 나타난 것이 표현주의라고 할 수 있다.
목차
의의
배경
한계
특징
본문내용
표 현 주 의
의 의
표현주의 건축을 해석하기 위한 기점으로서 다음과 같은 판단 기준을 설정하고 있다. 자유분방한 조형성이나 감정표현의 지나친 분출이 표현되어 있는지의 여부, 강렬할 정도의 개성의 표출과 정신의 표현을 인식할 수 있는지의 여부 등을 기준으로 하여 회화에서처럼 건축이 표현주의에 속하는지를 판단하고 있다. 즉, 대상이 되는 세계를 변형시키는 표현주의 회화나 조각처럼, 건축가가 건축을 창조할 때 전통, 용도, 구조, 재료, 기능을 무분별하게 과잉 표현하거나 자기의 표현욕에 굴복하는 것을 대상세계의 변형으로 간주하고, 이를 "표현주의 건축" 이라고 부르고 있다. 결과적으로 회화이든 건축이든 간에 표현주의는 정서, 감정, 또는 감각에 의해서 생겨난 어떠한 내적 억압이나 내면적 필요성을 예술 작품이라는 배출구를 통하여 외부로 표출시키는 것으로서 강렬함, 개성, 선, 형태 등을 의미를 지닌 모든 가능한 암시로 곡해하고 과장하고 뒤틀리게 하는 것을 말한다. 예술가 개개인은 이면에 존재하는 외적 요소의 자극에 따라 심리적 불안, 혼돈, 혼란, 불확실성, 그리고 결과적인 인간성의 각하와 상실 등을 인식하게 될때 이에 반발하고 현실 도피적이거나 자기 도취적인 행위나 격렬한 행위를 추구하게 된다. 바로 이러한 상황이 예술과 군축에 나타난 것이 표현주의라고 할 수 있다.
배 경
1차 세계대전의 패전과 함께, 제2제국의 붕괴는 독일의 문화적 상황에 결정적 영향을 미쳤다. 전쟁, 혁명, 좌우양파의 충돌, 공화국의 성립등으로 사회는 혼란해지고 과거의 권위, 기존질서는 붕괴되고 말았다. 타우트, 그로피우스, 미스 반 데 로에 등 대부분의 건축가, 예술가들은 이 혼란 속에서 정치적인 영역으로까지 활동 범위를 확대하였으며 새로운 사회사상과 예술사상을 결합시키려고 하였다.
표현주의는 1905년에 구성되어 1913년에 해체된 다리파와 1913년 출간된 연감의 이름을 딴 청기사파로 크게 나눌 수 있지만 넓은 의미에서는 야수파도 표현주의의 특성을 지니고 독일 표현주의에 많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본다.
참고 자료
표현주의 건축, 윤재희 편저, 세진사, 1993
건축문화, 월간 건축문화사, 1993:01
1900년 이후의 근대 건축 1, 윌리엄 저, 화영사, 1997
http://hometown.weppy.com/~romensjin/fraim1.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