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사찰 건축의 시대적 특성
- 최초 등록일
- 2008.07.09
- 최종 저작일
- 200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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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 역사의 시대적 특성에 따른 사찰 건축의 변화와 특성
목차
1. 한국 불교의 역사적 특징
1) 호국 불교의 전개
2) 종합불교
3) 한국불교의 복잡성
2. 사찰 건축이란?
1) 사찰의 의미
2) 사찰의 이해
3. 삼국시대의 사찰 건축
1) 고구려의 불교와 사찰건축
2) 백제의 불교와 사찰건축
3) 신라의 불교와 사찰건축
4) 삼국의 토착적 불교의 특징
5) 삼국시대 불교의 의의
4. 통일신라의 불교와 사찰 건축
1) 통일신라의 불교
2) 통일신라시대의 불교의 변화
3) 통일신라의 사찰
5. 고려의 불교와 사찰건축
1) 고려초기의 불교계와 광종의 불교통합운동
2)고려중기 불교계와 의천의 천태종
3) 고려후기의 결사불교운동과 조계종의 성립
4) 고려의 사찰 건축
6. 조선의 불교와 사찰건축
1) 조선전기
2) 조선후기
3) 조선시대 불교사원
7. 글을 마치며
본문내용
1. 한국 불교의 역사적 특징
인도문화권에서 발생하여 중앙아시아로 전파된 불교는 다시 동으로 흘러 중국에 전래된다. 외래종교인 불교를 중국 고유의 사상과 융합하여 만든 중국 독자적인 불교는 동아시아 전 지역으로 전파되어 동아시아 문화권을 형성했다. 한역 대장경에 의존하고 있지만 한국불교는 일본불교와 다른 불교를 창조하였으며, 중국불교와도 다른 독자적인 불교를 한국인의 주체성에 두고 창조하였다.
1) 호국 불교의 전개
신라에 불교가 전래된 이래 한국불교를 시종 일관한 전통은 이 호국불교의 정신이다. 이러한 이념은 원광의 ‘세속오계’ 의 제 1조 ‘나라에 충성할 것이며’ , 제 4조 ‘싸움터에서 무러서지 말라’ 에 잘 나타나 있으며 신라의 삼국 통일에 정신적인 힘이 되었다.
고려시대에는 무력으로 유린해 온 몽고에 대해 적국항복의 비원이 담긴 대장경이 조판되었다. 부처님의 가호를 기원하며 조판된<고려대장경>은 세계문화의 역사상에 있어서 불멸의 광명을 발산한 문화유산이다.
조선시대의 임진왜란때 서산, 사명 등 의승이 무기를 들고 의군으로 전투에 참가하여 조국방위를 위해 피를 흘렸다. 이러한 신라불교의 호국정신을 조선조에 이르도록 그 맥을 생생히 이어온 것이다.
2) 종합불교
한국불교의 사상적 특징은 종합불교라 할 수 있다. 신라 원효의 불교사상은 화엄, 법상, 삼론, 정토가 찬란하게 융합된 것이라 하겠다. 원효는 ‘백가의 이쟁을 화합하여 한 맛의 불교로 귀착시키는 것’을 목적에 두었다. 이같은 원효의 종합적 불교는 후일 한국불교의 전통이 되었다. 고려시대, 조선조에서도 교종과 선종의 통합에 힘써 종합불교로 만들었다. 한국불교는 정치사회적인 면에서는 호국불교로서 그 역할을 담당했으며 교리적인 특질로 말한다면 ‘종합불교’라 하겠다.
3) 한국불교의 복잡성
한국불교는 중국불교가 전래되므로써 시작한 것은 역사적인 사실이지만 한민족은 중국불교를 수용하며서 스스로가 독자적인 불교와 불교문화를 창조했다. 더우기 한국불교는 중국불교 뿐만 아니라 인도불교나 티벹 계통의 불교 영향도 받았다. 또한 도교의 풍습인 삼신각
참고 자료
한국건축의 역사, 김동욱, 기문당,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