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영화의 이해] 50, 60, 70 년대 영화의 시대상과 대표작 (자유부인, 마부, 별들의 고향, 미워도 다시 한번)
- 최초 등록일
- 2008.07.12
- 최종 저작일
- 20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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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영화의 시대상과 그 시대 영화상의 특징 (워드 4장 분량) 과
그에 해당하는 대표작 ( 워드 2장 분량) 을 정리하여
총 8페이지에 해당합니다
Prologue와 Epilogue를 넣어서
레포트의 구성을 탄탄하게 했습니다
한국 영화에 관한 수업을 들으시는 분께 많은 도움이 되실거라 믿습니다
자료 또한 관련서적에서 발췌한 것으로 직접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Prologue
Ⅱ 시대상
Ⅱ-1 50년대
Ⅱ-2 60년대
Ⅱ-3 70년대
Ⅲ 작품에 대하여
Ⅲ-1 About 자유부인(50`s)
Ⅲ-2 About 마부(60’s)
Ⅲ-3 About 별들의 고향(70’s)
Ⅲ-4 About 미워도 다시 한번(70’s)
Ⅳ Epilogue
본문내용
Ⅱ-3 70년대
1960년대 이후의 지속적인 경제성장으로 인해 1970년대 한국인들의 삶의 경제적 수준은 이전에 비해 상대적으로 향상되어 있었다. 그러나 1970년대에는 이전에 존재하지 않았던 여러 문제들, 특히 근대화 프로젝트의 추진이 초래한 여러 문제들(노동문제 - 전태일의 분신자살, 도시문제 - 이촌향도로 인한 도시의 인구 집중, 빈부격차 - 부익부 빈익빈으로 인한 경제적인 문제가 교육, 생활 문제에 영향 등)이 최초로 대두되기 시작했었다. 이러한 상황은 민중들이 회의주의적 태도를 취하게 되는 것으로 이어졌다. 상대적인 박탈감, 근대화로부터의 소외감과 같은 감정에 기반한 회의주의적 태도가 1960년대 전반기의 낙관주의를 대체했던 것이다. 그리고 이전보다 훨씬 억압적이었던 파시즘적 정치권력(박정희의 유신체제, 계엄령 발포, 반유신세력 대 유신세력) 또한 그러한 회의주의적 태도의 주요한 원인이었다. 그것의 억압은 정치적 차원에서뿐만 아니라 개인적인 일상의 차원에까지 이르고 있었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에 대한 인식이 대중 미학적 재현의 영역에서 재현된 것이 이시기의 한국영화이다.
1970년대의 영화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부분으로 나눠 볼 수 있다.
1) 가족 멜로드라마 - 1960년대 후반에 이어서 1970년대 전반기까지 주로 만들어 졌다. 가족의 위기(외부적 - 전쟁, 생활고 내부적 - 무기력한 남편과의 갈등, 남편의 불륜, 고부갈등) 와 그것의 해결, 그리고 그 과정에서의 여성의 고난을 내러티브의 중심에 두는 것이 특징이다. 대표작으로는 미워도 다시 한번 시리즈(정소영, 1968, 1969, 1970, 1971), 숨겨논 여자(장일호, 1970), 두 여인의 집(신상옥, 1970) 등이 있다.
2) 호스티스 멜로드라마 - 당시의 청년문화의 자장 속에서 새로운 가감의 영화를 만들 것을 주장했던 청년감독들을 위주로 제작되었다. 청년영화 특유의 젊음의 활력이 넘치는 순수한 여주인공의 등장의 존재,
참고 자료
우리 영화 100년 김종원 / 현암사 / 2002
한국영화사 공부 : 1960-1979 이효인, 1960- / 이채 / 2004
한국영화사 : 開化期에서 開花期까지 김미현 / 커뮤니케이션북스 / 2006
이외에도 많은 자료를 참고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