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예술 - 넘버3
- 최초 등록일
- 2008.07.12
- 최종 저작일
- 20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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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 ` 넘버 3 (No. 3, 1997) ` - 코미디, 범죄, 액션| 1997.08.02 | 109분 | 한국 | 18세 관람가 감독 송능한 | 출연 한석규, 최민식, 이미연, 안석환 - 를 보고 촬영, 편집, 미장센 및 서사라고 하는 영화언어형식을 통해 어떻게 형상화하는지 분석하고 이 영화의 그 장르적 특성에 대해서 살펴본 영상 예술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넘버 3>와 조폭 영화
2.1. <넘버 3>는 어떤 영화인가?
2.2. <넘버 3>와 갱스터 영화
2.3. <넘버 3>와 조폭 영화
3. 나오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우리는 ‘장르’라는 말을 쉽게 사용한다. 특히 대중영화에 있어서 장르의 구분은 매우 중요한 것인 양 모든 매체에서 영화를 다룰 때 장르를 표시한다. 장르는 예술분야에서 부문, 양식, 형(刑)을 의미하는 말이다. 순 우리말로 바꿔보면 ‘갈래’ 정도가 될 수 있겠다.
예술에서 장르의 구분은 유의미하다. 예술 텍스트를 분석함에 있어 기존의 장르 분석 결과물을 이용하면 한층 객관적인 평가를 내릴 수 있다. 예를 들어 하나의 시 작품을 분석할 때 그것이 ‘참여시’ 계통인 것을 알게 되면 참여시라는 장르가 갖고 있는 여러 가지 특성들과 비교․대조함으로써 많은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는 객관적인 결과물을 낼 수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영화에서는 어떨까? 토마스 샤츠는 그의 명저, 『할리우드 장르의 구조』에서 장르와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이야기를 하였다.
간단히 말하면 장르 영화는 그것이 웨스턴이든 뮤지컬이든 혹은 스크루볼 코미디건 익숙한 상황 설정 아래 예상 가능한 스토리를 만들어 나가는 친숙하고 일차원적인 캐릭터들을 그리고 있다. 스튜디오 시스템이 지배하는 기간에 가장 대중적이고 흥행에 성공적이었던 대부분의 영화들은 장르 영화였다. 이런 경향은 스튜디오 시스템의 종말 이후에도 계속됐다. 토마스 샤츠, 『할리우드 장르의 구조』, 한창호·허문영 역, 한나래, 1996, p. 26.
장르 영화에 대한 그의 설명을 읽다보면 우리가 기존에 알고 있었던 장르, 즉 갈래의 개념과는 어딘가 다른 느낌을 받는다. 여기서의 장르는 대중 영화의 갈래를 나누는 것이 아니다. 특히 ‘장르 영화’라 지칭했을 때는 오히려 대중영화 전체의 한 갈래, 한 형식으로 여겨진다. 즉 장르 영화 자체가 대중영화 중에서 공통적인 특징을 갖는 작품들의 집합체, 한 갈래가 된다는 이야기이다.
본 고에서는 토마스 샤츠의 ‘장르 영화’에 대한 관점을 기본으로 하여 한국식 장르 영화라 부를 수 있는 조폭 영화의 바이블, <넘버 3>를 다루어봄으로써 할리우드식 장르 영화의 보편성과 한국의 특수성에 맞추어 변주된 조폭 영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영화 ` 넘버 3 (No. 3, 1997) ` - 코미디, 범죄, 액션| 1997.08.02 | 109분 | 한국 | 18세 관람가 감독 송능한 | 출연 한석규, 최민식, 이미연, 안석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