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reetcar Named Desire 안의 상징; 색채, 소리, 명칭들을 통하여
- 최초 등록일
- 2008.07.12
- 최종 저작일
- 20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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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Tennessee Williams (1911-1983)의 희곡 A Streetcar named Desire (1947)에서 윌리엄스의 작품의 특징인 상징주의적 표현과 환상적인 심리적 표현기법 등을 논한다. 윌리엄스는 의도적으로 자신의 작품의 여러 상징적 장치들을 제공한다. 단순히 대사 뿐 아니라 이름, 소리, 자막, 색채 등으로 다양한 감정을 표현하고 등장인물의 심리와 관계를 설명하기에 윌리엄스 작품에서 상징성은 큰 의미를 갖게 된다.
첫째로 사용된 이름의 상징하는 바를 찾는다. 이는 등장인물의 이름과 성격, 특징을 이야기 하는 것 뿐 아니라 도시, 사물, 장소들의 상징을 함께 생각해본다.
두 번째로 색채에 의미에 대해 살펴본다
세 번째로는 영화의 영향을 받아 효과음을 연극에 사용한 부분을 상징적으로 풀어낸다. 그의 작품에서는 웃음소리, 기억 속의 소리 - Blanche의 Polka음, 권총소리 등
목차
없음
본문내용
Williams는 자신의 작품에서 다양한 상징으로 표현해 낸다. 그의 특징적인 상징주의적 표현과 심리적 표현 기법들은 극중 매개체를 통해 제공된다. 단순히 대사 뿐 아니라 이름, 언어, 소리, 자막, 색채, 조명 등을 이용한 상징적 장치들은 다양한 감정을 표현한다. 이는 관객에게 효과적인 감수성과 상호교감을 전달하는 ‘영화 같은 연극’을 보여준다. 실제로 영화에 영향을 받은 Williams의 작품세계는 시적인 이미지로 변화하여 관객에게 다가선다. 본론에서는 Williams의 대표적 상징인 색채, 소리, 상징적 명칭들을 차례로 살펴보기로 한다.
비슷한 시기의 스페인 극작가 García Lorca (Federico García Lorca, 1898-1936)는 노란색, 붉은색 계통의 색채에 비중을 두어 태양의 이미지와 전후 스페인 삶의 치열함과 허무함, 생명력을 표현했다. 1936년 워싱턴 대학시절에 Lorca의 영향을 받은 Williams는 푸른 색 계통의 색채를 중심으로 다양한 이미지의 색을 인물과 분위기에 부여하였다. Williams의 색은 극 전체의 분위기를 결정짓기도 하고, 인물의 고정된 성격 뿐 아니라 변화하는 감정도 보여준다.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색을 시각적으로 접하는 관객은 극중 인물과 유사한 감정을 갖게 되고 극에 몰입 할 수 있게 된다. 색의 표현은 단순히 2차원적 color 뿐 아니라 조명을 통해서도 작용하여 입체적 시각효과를 높이게 된다. A streetcar Named Desire에서는 총 13개의 색이 지문을 통해 등장한다. 그 중 main color인 blue는 6가지로 세분되어 소개된다. blue는 희망과 자유를 상징하기도 하나 영어권 문화에서는 sadness의 감각을 지닌다. Williams는 여러 색 중 푸른색 한 가지를 6가지로 나눔으로써 다양한 감정을 표현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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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aggs, Sam. When Blanche Met Brando. New York : St. Martin`s Griffin, 2005.
Williams, Tennessee. Tennessee Williams: Plays 1937-1955. New York: The Library of America,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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