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신앙과 교회
- 최초 등록일
- 2008.07.15
- 최종 저작일
- 200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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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김길성 교수님 수업과제입니다.
목차
◈ 들어가면서
◈ 내용 요약
◈ 나가면서
본문내용
1. 조직신학자 박형룡 박사의 신학과 사상
(1) 서론
우리에게 큰 스승이며 대학자인 죽산 박형룡 박사(1897-1978)의 업적과 면모에 비해 그의 신학과 사상에 대한 후학들의 연구가 상대적으로 부족했다. 이런 점에서 박형룡 박사의 신학과 사상에 대한 새로운 평가가 필요한 시기이며, 짧은 지면 안에 큰 스승의 발자취를 한꺼번에 담는다는 것은 생각부터가 욕심일 뿐이지만 대학자의 업적에 누가 되지 않는 범위 안에서 그가 남긴 큰 족적을 돌아보려 한다. 이후로 그의 신학과 사상에 대한 새로운 조명과 활발한 논의가 있기를 기대해 본다.
(2) 본론
1) 박형룡 박사의 신학적 배경은 구프린스톤 신학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구프린스톤 신학이란 프린스톤 신학교가 설립된 1812년부터 프린스톤 신학교의 이사회의 재편성으로 말미암아 동 신학교가 신학교 설립 이래로 표방해온 역사적 개혁주의, 전통 칼빈주의를 포기하고 그 시대의 사상적 흐름이었던 종교 다윈주의를 신학교의 나아갈 방향으로 정한 1929년까지 동 신학교에서 주장되고 교수된 신학을 1929년 이후부터 현재까지 교수 되어온 신학과 대조된 신학을 말한다.
박형룡 박사는 3·1운동이 있은 그 이듬해 1920년에 평양 숭실 전문학교를 졸업하고, 중국 남경에 있는 금릉대학에 입학하여 1923년 이 학교를 졸업하고, 1923년 9월부터 1926년 5월까지 미국 프린스톤 신학교에서 유학하여 신학사(Th. B.)와 신학석사(Th. M.)학위를 받았다. 1926년 이듬해 1927년 동안 미국 켄터키주 남침례교 신학교에서 박사과정을 수료하고 한국에 돌아와 평양 산정현 교회에서 전도사, 동사 목사로 봉사하며 1930년 평양 신학교 임시교수가 되고 이듬해 평양신학교 정교수가 되었으며 1933년에 그동안 준비한 논문으로, 남침례교 신학교에서 박사학위(Ph. D)를 받았다.
이상에서 보듯이 박형룡 박사의 신학은 일제 하 식민지 통치에서 한민족의 교육과 개화에 힘썼던 평양 숭실 전문학교에서 시작된 것을 살펴볼 수 있으며 그가 선교사의 도움으로 중국 금룽대학에 입학한 것으로 보아 당시 선교사들의 영향이 젊은 박형룡 박사의 혈맥에 깊이 자리했으리라는 것을 쉽게 짐작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