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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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절 동기
1)본능
2)동인(drive)
3)동기
4)유인(誘因)
제 2 절 정서
1)정서란 무엇인가?
2)감정의 종류
3) 정서의 생리학적 기초
4) 정서의 표출
5) 심인성 질환
*참고자료
본문내용
제 1 절 동기
1)본능
데카르트는 인간의 ‘지적’ 행동을 동물의 ‘본능적’ 행동과 대립적인 것으로 사용하였다. 그러나 그의 생각은 다윈의 진화론 이후에는 빛을 잃었다. 대신 인간의 본능이라는 것이 점점 주의를 끌기 시작했다. 19세기 말엽에는 철학자나 심리학자들이 상세한 본능 목록 표 만들었다.
제임스는 인간이 다른 어떤 동물보다 많은 본능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가 만든 긴 목록 표에는 젖을 빠는 것, 우는 것, 운동 호기심, 사교성, 수치심, 깨끗한 것을 좋아하는 것, 다리를 버티는 것, 모방, 싸움을 즐기는 것, 동정, 어두운 장소에 대한 공포, 획득욕, 연애, 질투 … 등등 많이 있다. 그러나 제임스는 본능은 습관에 의해서 변경될 수 있는 것이라고 하였다. 맥더갈은 이 본능설을 더욱 발전시켰다. 그에 의하면 사회행동을 포함한 모든 행동은 내적 충동이 밖으로 표출된 것이다.
그의 크고 작은 본능일람표에는 도주, 배척, 투쟁, 호기, 배우획득, 식물탐색, 수집, 웃음 등이 있다.
맥더갈은 본능을 인간이 어떤 종류의 자극을 지각하고 정서적 흥분을 느끼고 어떤 특수한 형의 행동을 한다든 가 하는 기준이 되는 마음의 준비라고 하였다. 지각과 동작은 변경할 수 있으나 정서는 본능의 중핵으로 아주 미미한 변화밖에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로부터 수년 후 손다이크는 예까지 들면서 더욱 많은 본능의 표를 만들었다. 군거를 ‘홀로 있을 때의 불안’, ‘타인의 행동에 대한 흥미’, ‘찬탄하는 눈으로 보았을 때의 만족감’이라고 설명하였다. 또 이는 성적 행동, 부모로서의 행동, 투쟁, 분노, 지배, 복종, 공포, 혐오, 섭식과 수집반응 등을 열거하였다. 그러나 그는 본능이 주로 정서적인 것이라는 맥더갈의 주장에는 반대하고 단지 미학습 행동이라고 부르는 것이 좋다고 하였다.
1차 세계대전 전과 중간은 본능학설이 절정에 달한 때라고 할 수 있다. 경제학, 사회학, 정신분석학 등 여러 방면에서 빈번하게 사용하였다.
참고 자료
•심리학 개론 김정률 저 학문사
•심리학 김영한, 조현춘, 최광선, 진영선, 곽호완 공저 중앙적성출판사
•심리학 개론 경북대학교 출판부
•일반 심리학 장병림 법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