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르네상스 시대 여성에 대한 모든것을 상세하게 조사한 레포트로
결론부분에 자신을 생각을 담았습니다
목차
서론
- 르네상스란 무엇인가
- 르네상스 여성의 삶에 대한 논쟁과 정의의 어려움
본론
-르네상스 이전의 여성들
-마녀로 몰리는 여성들
1. 마녀사냥의 전제조건과 도화선
2. 마녀사냥의 전개
3. 마녀사냥의 지적 기반
4. 종교적 관점
-일반여성들의 생활상
1. 르네상스시기 여성의 모범상
2. 결혼제도에의 예속
3. 결혼한 여성의 삶
4. 문학 작품에 드러난 여성의 삶
-특정여성들의 생활상
1. 과부
2. 필요악으로 불리던 매춘여성들
3. 비교적 자유로웠던 이탈리아 귀족여성들
-남녀성의식의 변화
-여성의 교육과 고용
-여성들의 저항
결론
본문내용
서론
르네상스란 무엇인가? 서유럽의 관점에서 보았을 때 르네상스란 보통 중세와 근세 사이, 즉 14세기부터 16세기까지 그들의 문명사에 나타난 역사 시기와 그 시대에 일어난 문화운동이라고 봄이 일반적이다. 르네상스는 학문 또는 예술의 재생, 부활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는데, 프랑스어의 renaussance, 이탈리아어의 rina scenza, rinascimento에서 어원을 찾을 수 있다. 고대 그리스, 로마 문화를 지향하여 이를 부흥시켜 새로운 문화를 꽃피우고자 했던 운동으로, 이는 철학과 문학, 미술, 건축 등 매우 광범위한 문화 전반을 포괄한 것이었다. 5세기 로마의 멸망과 함께 중세가 시작되었다고 보고 그때부터 르네상스 전까지의 시기를 인간성이 말살된 야만의 시대로 간주하여 고대 그리스와 로마 문화의 부흥을 통하여 그러한 야만의 시대를 극복하려는 노력이 특징적이다. 이러한 문화 부흥 운동은 14세기 후반부터 15세기 전반에 걸쳐 이탈리아에서 시작되었다는 것이 통설이다. 이는 곧 프랑스, 독일, 영국 등 북유럽 지역으로 전파되었고, 각국에서 저마다의 문화로 발전하였으며, 근대 유럽 문화가 태동할 수 있는 기반이 되었다. 르네상스 사상의 기본요소는 F.PETRARCA 가 이미 만들었다고 볼 수 있다. 그는 고대를 문화의 절정기로 보는 반면에, 중세는 인간의 창조성이 철저히 말살된 ‘암흑시대’라고 봄으로써 문명의 재부흥과 사회의 개선은 고전 학문의 부흥을 통해서만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그의 생각은 당시의 인문주의자들이 가지고 있던 크나큰 확신이기도 했다. 인문주의자들은 단순히 라틴 학문의 부흥에서 그칠 것이 아니라 인간의 지적, 창조적 힘을 다시 살려야한다는 신념에 찬 사람들이었다. 르네상스와 더불어 여성과 남성에게 감수성보다는 지성과 더 관련 있는 하나의 혁신이 일어나게 된다. 꾸준하게 복구되었거나 더할 나위 없이 훌륭하게 되살아난 고대의 실체들을 접촉함으로써 지식인은 감각적인 미의 화려함에 다시 눈을 뜨고, 자기 스스로 이것을 실천하는 데 열중하게 된다. 이제야 처음으로 지식인이 살아 있는 듯하고, 세계의 모든 원천들이 향유물로써 그들에게 개방되어 있는 듯했다.
그렇게 르네상스 시대 유럽 사람들은 암흑시대로 불렸던 중세에서 벗어나 인간 중심의 문화를 부활시키고 되찾았다. 하지만 여성도 문화의 부활을 누릴 권리를 가지고 있었을까? 르네상스 시대의 여성들은 남성과 별다른 차별 없이 그들과 동등할 정도로 문화를 향유할 권리를 가지고 있었다는 주장도 분명 있다. 일례로, G. 트릭은 그의 저서 <세계 여성사>에서 「 애초에 여성이 갖고 있는 근본적인 열등성에 대한 문제는 이론적으로든 실제적으로든 더 이상 제기되지 않았다. 그리하여 개인의 능력을 중시하는 경향이 르네상스와 더불어 처음으로 수립되어 남성이나 여성 모두에게 퍼져나갔다. 여걸이 영웅과 대조를 이루었으며, 이러한 현상이 비단 정신적인 영역에서만 생겨나는 것도 아니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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