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세기음악
- 최초 등록일
- 2008.07.20
- 최종 저작일
- 200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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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9세기낭만주의 음악의 기원을 설명한다
목차
1.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2. 낭만주의의 특징
3. 음악과 가사
본문내용
어떤 특정 시기, 장소, 혹은 작곡가의 음악에 대해 많이 연구하면 할수록 양식을 일반화시켜 서술하는 것이 부적합하며, 그 시기의 경계가 다소 임의적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음악사의 시기를 양식으로 나누는 것은 효용성이 있다. 역사를 시기별로 분류한다는 것은 연속과 변화, 두 가지 모두를 공평하게 다루는 방법이다. 고전이나 낭만처럼 아무리 개략적이고 모호한 용어라 할지라도 그 용어는 실제 음악에 접근할 때 안내의 역할을 해줄수 있다. 우리가 용어를 상자에 붙어있는 상표처럼 단순하게만 기억한다면 용어는 자신이 지닌 목적을 가장 잘 달성한 것이다. 일단 상자의 뚜껑을 열면 우리는 상표를 버릴수 있다. 왜냐하면 우리는 그 내용물에 이미 익숙해져 있기 때문이다. 고전과 낭만이라는 용어들은 특히 문제가 있다. 문학과 미술, 일반적인 역사에서 사용될 때 이 두 단어네는 우리가 보통 보통 음악사에서 부여하는 것 이상의 매우 다양한 의미가 포함되어 있다. 고전이라는 말은 무엇인가 완성된 것 완전한 것 전형적인것 혹은 그 후의 작품들을 저울질해 볼수 있는 표준을 의미한다. 몇몇 존경받는 작가들의 작품이 고전적인 것으로 알려져있다. 그러나 19세기와 20세기가 흘러가는 동안 고전적 이상이 된것은 하이든과 모자르트 베토벤의 음악이었다. 낭만에 대해 살펴보면 이 단어는 항상 수많은 여러 다른 뜻으로 쓰이기 때문에 그 목적에 대해 특별히 정의내리기 전까지는 어떤 음악 양식을 설명하는 데에 거의 쓸모가 없다. 전통적인 고전과 낭만의 대립 개념이 음악사에서 혼돈을 초래한 또
참고 자료
세광음악출판사 서양음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