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철학의 이해]우리나라 도교사상의 발달과정
- 최초 등록일
- 2008.07.21
- 최종 저작일
- 200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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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본 자료는 신촌 Y대 교양과목 [동양문화의 이해]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도교사상의 성립과 발달
1.도교의 성립
(1) 도가의 발생
(2) 도교의 성립
(3) 도가와 도교의 구분
2. 도교의 특성과 사상적 내용
(1) 도교의 특성
(2) 제신과 경전
(3) 도교 교리(道敎敎理)
(4) 도교 교의(道敎敎義)
(5) 도교의 방술
3. 도교의 역사적 변천
(1) 당대 도교
(2) 송․원대 도교
(3) 명․청대 도교
Ⅱ. 한국 도교의 발달
1. 도교의 한국 전래와 영향
(1) 도교의 한국 전래
(2) 한국의 도교적 성격과 도교의 영향
2. 삼국시대
(1) 고구려
(2) 백제
(3) 신라
3. 고려시대
4. 조선시대
5. 현대
본문내용
Ⅰ. 도교사상의 성립과 발달
1.도교의 성립
(1) 도가의 발생
춘추전국시대는 사상적 측면에서 제자백가라는 말로 대표되는데 기존의 봉건 질서의 붕괴에 따른 새로운 경향으로 많은 사상이 등장하게 된다. 도가사상은 유가사상과 당시 중국 사회적인 측면에서 대조적인 입장에 서 있었다. 도가에서는 만물의 시원을 道로 보고 이 도가 인간을 비롯하여 모든 만물을 만들어 냈다고 본다. 노자는 이 도가 시간 공간 인식을 초월하여 사람의 오관으로써 알 수 없는 존재이기 때문에 유일한 존재라 하여 ‘一’이라 불렀고, 장자는 ‘太一’이라 불렀다. 이 一에서 二가 나오고 二에서 三이 나왔으며, 三에서 萬物이 나왔다고 보았다.
1) 도가사상(道家思想)과 유가사상(儒家思想)의 비교
===> 도가사상과 유가사상은 표리일체(表裏一體)의 관계
2) 도가사상의 성격
① 의미┏ 넓은 의미 : 노자(奴子),장자(壯者),열자(列子),관윤(關尹)이 중심이
┃ 되는 철학
┗ 좁은 의미 : 노장사상(老莊思想)
② 몰락한 주나라의 문물제도가 지닌 허위성과 형식성 비판
③ 도(道)와 덕(德)의 이론 제시 : 철학적인 도(진리)와 덕(득의 의미)을 뜻함
⇒ 인간사회의 근본적 병리 치유 제시
④ 지식문제 : 회의론과 상대주의 입장; 현학적 초월의지를 이상으로 삼음
⑤ 사회정치론 : 방임주의(放任主義) 이론 제시
⑥ 상대주의(相對主義) 주장 ⇒ 절대 자유. 절대 평등 사상
⑦ 사물과 사물의 근원 탐구 ⇒ 존재론적 본체론
⑧ 가치욕구 배제, 생(生) 자체를 개방 ⇒ 무욕양생(無慾養生)의 인생론
(2) 도교의 성립
중국의 대표적인 민족종교. 황제(黃帝)와 노자(老子)를 교조로 삼은 중국의 토착 종교로, 노자와 장자(莊子)를 중심으로 한 도가(道家)사상과 구별된다. 도교는 후한(後漢)시대에 패국(沛國)의 풍읍(豊邑)에서 태어난 장도릉(張道陵)이 세웠다고 전하며, 지금도 타이완[臺灣]․홍콩[香港] 등지에서 중국인 사회의 신앙이되어 있다. 장도릉은 초기에 오경(五經)을 공부하다가 만년에 장생도(長生道)를 배우고 금단법(金丹法)을 터득한 뒤 곡명산(鵠鳴山)에 들어가 도서(道書) 24편을 짓고 신자를 모았다. 이때 그의 문하(門下)에 들어가는 사람들이 모두 5두(斗)의 쌀을 바쳤기 때문에 오두미도(五斗米道) 또는 미적(米賊)이라고도 불렸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