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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거스틴의 생애와 어거스틴의 교회론, 교회론 비판, 도나투스파에 대해

*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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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8.07.21
최종 저작일
200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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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어거스틴의 생애와 어거스틴 시대의 역사적 배경, 그 시대의 도나티즘과 도나투스파의 신학,
어거스틴의 교회론과 교회론 비판에대한 논문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어거스틴의 생애
2. 어거스티시대의 역사적 배경
3. 도나티즘
1) 어거스틴 시대의 도나티즘
2) 도나투스파의 신학
4. 어거스틴의 교회론
5. 어거스틴의 교회론 비판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어거스틴은 20세 때에 모든 학예에 통달한, 학문에 특히 재능을 가진 청년이었다. 그는 한동안 마니교에 심취하기도 하였다. 마니교는 당시 로마에서 박해를 받던 종교였으나 어거스틴처럼 그의 속에서 두개의 대립하는 세력이 대결하는 체험을 한 정열적 인간들에게는 특히 매력적이라 할 수 있는 측면을 가지고 있었다.
어거스틴은 374년부터 383년 까지, 그의 마음속에 의심이 일어날 때까지 9년 동안이나 마니교에 헌신하였다. 이 세월동안 그는 고향 타가스테에서 문법을 가르치기도 하고 카르타고에서 수사학을 교수하기도 하다가, 비록 내심으로는 마니교 철학의 진실 여부에 회의를 느끼면서도 383년 마니교에서 사귄 친구들의 권유를 좇아 로마로 이주하였다.
그는 그곳에서 암브로시우스(Ambrosius) 감독의 힘 있는 설교를 접하게 되었다.
.... 북아프리카의 속주의 역사는 A. D 146년 카르타고의 멸망과 더불어 설치된 로마의 아프리카 속주에서 기인된다. 로마가 이곳을 정복한 뒤 약 1세기 동안에는 속주로써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지 못하였지만 점차적으로 그 중요성이 인정되어 로마제국의 식민지로 재건되었다.
아프리카의 종교를 하나로 이야기할 수는 없지만 3세기 초에 새턴을 숭배한 것은 확실하다. 이 신은 여러 신들처럼 신전에서 숭배된 것이 아니라 노천지역에서 혹은 고원지대에서 숭배 되었다. 주민들은 자신의 신들에게 충성을 다하였다. 아프리카인들은 바알이나, 타니트를 갖고 있었으나 3세기 중엽에 이르러 이러한 기존의 신을 버리고 누미디아 사람들의.......어거스틴의 교회론을 자세히 살펴보자.
첫째는 교회의 일치성이다.
도나투스파에 의하면 교회는 오직 신앙을 지킨 고백자들로 구성되어야 하며, 박해 시에 배반한 자들과의 관계를 끊고, 순결을 유지해야 한다. 또한 배반자들에 의하여 감염된 교회는 이미 교회가 아니다. 이와 같은

참고 자료

브루스 셀리, 「현대인을 위한 교회사」, 박명곤 역 ( 크리스천, 2000 )
손두환, 「기독교사상」, ( 서울 : 총신대학 출판부, 1990 )
안인섭, 총신신대원 논문
어거스틴, 「고백록」, 선한용역 ( 서울: 대한 기독교서회, 1990 )
윌리스턴 워커, 「세계기독교회사」, 강근환 외 3인역 (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82 )
이장식, 「기독교와 국가」, ( 서울: 대한 기독교서회, 1981 )
이장식, 「기독교 사상사 제1권」, ( 서울: 대한 기독교서회, 1978 )
이찬, 서울신학대학 석사학위논문, 1992
지동식외 편역, 「서양 중세 사상사론」, ( 서울: 한국 신학 연구소, 1984 )
E. G. 제이, 「교회론의 역사」, 주재용역, ( 서울: 대한 기독교서회, 1988 )
I. C. 헤넬, 「폴틸리히의 그리스도교 사상사」 (서울: 한국 신학, 1987)
J. J. Saunders, 지동식 편역, 「로마사 연구의 재문제」 ( 서울: 고대출판사, 1977)
J. L. 니이브, O. W. 헤이크 공저, 서남동역, ( 서울: 대한 기독교서회,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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