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8.07.21
- 최종 저작일
- 200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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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학개론에 대하여 쓴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교육의 기초 개념
1. 인간과 교육
2. 교육의 개념
Ⅱ. 교육학의 성격과 접근
1. 교육학의 학문적 성격 - 응용학문
2. 교육학의 여러 접근
Ⅲ. 교육사를 통한 교육학의 총괄적 접근
1. 한국교육사 개념지도
본문내용
Ⅰ. 교육의 기초 개념
1. 인간과 교육
①인간의 본질 (탄생, 형성)
-인간의 본질을 바라보는 시각은 참으로 다양하다. 하지만 그 중에서도 인간의 탄생과 그 형성을 관련시켜 바라보는 시각은 성선설과 성악설로 대표된다.
성선설이란 인간의 본성을 선하게 보려는 입장으로, 맹자와 루소 등이 그 사상의 대표적인 학자이다. 이외에도 소크라테스, 페스탈로치, 헤겔 등이 있다. 이들은 인간의 본디 성품은 선하기 때문에 각자가 이를 토대로 선한 행동을 해 나간다면 누구나 성인이 될 수 있다고 역설하였다.
반대로 성악설은 인간의 본성을 악하게 보는 입장이다. 이는 동양보다 서양에서 더 강하게 나타났다. 서양에서는 성악적 입장이 거의 지배적이었고 고대에서부터 내려온 사상적 전통의 성격으로 남아 있었다. 기독교의 중요한 교리인 원죄의식도 이에서 나온다. 성악설을 주장한 학자로는 순자, 마키아벨리, 홉스, 마르크스 등이 있다. 성악설에 따르면 사람은 엄한 규율을 가지고 훈련을 시키지 않으면 본디의 악한 성향을 제압하거나 제거할 수 없다고 하였다. 때문에 성악설이 적용된 교육과정은 엄하고 규칙성이 강한 형태를 띠었다.
②교육의 본질
-인간의 본질과 같이, 교육 또한 그 본질을 어느 시각에서 바라보느냐에 따라 다양한 해석이 나올 수 있다. 그러한 기준은 크게 나누어 학생과 교육자, 그리고 교육 방법면에서의 시각으로 볼 수 있다.
먼저 학생의 시각으로 교육을 보자면 교육은 두 가지의 상반된 입장으로 나뉜다. 첫째는 선천성을 가진다는 입장(innate)이다. 이는 교육은 선천적인 것이며 특히 지능은 생득적인 능력이라고 주장한다. 때에 따라서는 지식 자체까지도 선천적인 것이라고 주장한다.
두 번째는 후천성을 가진다는 입장(nature)이다. 이는 아리스토텔레스의 백지설(tabula rasa)과 일맥상통하고, 교육은 전혀 선천성을 갖고 있지 않으며 태어난 당시의 백지 상태에서 모두 똑같이 출발하는 것이라는 주장을 내세운다.
다음은 교육자의 시각에서 보았을 때의 교육인데, 이 때의 해석은 다시 세 가지로 나뉜다. 그 첫 번째는, 교육이란 스승이 학생에게 ‘지식을 넘겨준다’ 는 개념으로 해석되는 것이다. 이는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가르침임을 강조하는 입장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