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체의 권력의지와 초인
- 최초 등록일
- 2008.07.23
- 최종 저작일
- 20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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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니체의 대표적 사상인 권력의지와 초인을 구체적으로 서술한 리포트입니다.
서론, 본론, 결론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목차
1. 서론
2. 본론
(1)초인
-염세주의 극복
-삶에 대한 긍정
-영겁회귀
(2)권력의지
-부정적 허무주의와 긍정적 허무주의
-힘에의 의지
3.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우리들이 니체 철학을 현대 문명의 비판으로 특징짓는 가장 큰 이유는 그의 철학이 형식적 이성, 즉 소크라테스주의를 배격하기 때문이다. 아름다움 자체, 선 자체, 사물 자체처럼 순수한 어리석음 및 단순한 관념론은 니체에 의하면 소크라테스주의이며 염세주의이다. 니체가 이성적 형식주의를 거부하는 것은 오로지 인간은 자신의 결단에 의해서만 스스로의 의미를 획득할 수 있다는 사실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잘 알 수 있다. 그는 이러한 형식주의적 염세주의를 극복하고 현대 사회의 문명으로 인해 인간의 기계화, 소외된 인간이 스스로 본래성을 획득하고 삶을 긍정함을 통해 힘에의 의지를 긍정하고자 하였다. 또한 영겁 회귀와 힘에의 의지 등을 통하여 초인에 이르는 것이 니체 철학의 절정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니체의 초인과 힘에의 의지(권력의지)를 좀 더 심도있게 살펴보면서 그의 철학을 이해해 보고자 한다.
2. 본론
(1)초인
초인 개념에 대해 직접 말하기에 앞서 초인과 상호 연관된, 즉 초인에 이를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으로 염세주의의 극복과 삶에의 긍정, 영겁 회귀에 대해서 살펴본 후 초인에 대해 논의해 보도록 하겠다.
①염세주의의 극복
니체 철학은 소크라테스주의와 같은 관념론을 염세주의라 비판하면서 인간 스스로의 결단성과 그로인한 의미 획득을 강조하였다. ‘인간은 행복을 추구한다’, ‘행복은 덕의 보상이다’, ‘쾌락과 불쾌는 대립물이다’ 등의 명제들은 니체에 의하면 무의미하다. 그러한 명제들은 형식적인 소크라테스주의와 기독교 도덕이기 때문이다. 도덕은 비본질을 마치 본질인 것처럼 절대적으로 형식화하기 때문에 자연히 염세주의일 수밖에 없다는 것이 니체의 주장이다. 강영계 저, <니체와 문명 비판>, 서울:철학과 현실사, 2007, p.78
참고 자료
강영계 저, <니체와 문명비판>, 서울:철학과 현실사, 2007
이요섭 저, <알기쉬운 서양철학>, 서울: 예빛서원, 2002
박해용 저, <청소년을 위한 서양철학사>, 서울: 두리미디어,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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