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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자의 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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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07.23
최종 저작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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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공자의 인간관
① 현실적 인간
② 사회적 산물로서 인간
③ 인간중심의 세계관
④ 교육적 존재로서 인간
2. 공자의 교육관
3. 공자의 교육목적
1) 도덕적 인격의 완성
4. 공자의 교육내용
1) 호학(好學)정신과 학사병진(學思竝進)
2). 예악(禮樂)을 중시한 정서교육
3). 실천을 강조한 도덕교육
5. 공자의 교육방법

본문내용

공자의 교육사상

1. 공자의 인간관

① 현실적 인간

계로(季路)가 귀신을 섬기는 일을 묻자,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아직 사람 섬기는 것도 능하지 못한데 어찌 귀신을 섬기겠는가? 다시 죽음에 대하여 물으니 아니 생에 대해서도 알지 못하는데 어찌 죽음을 알겠는가? 라고 말씀하셨다.

- 신보다 인간을 먼저 생각하는 인본주의 강조

② 사회적 산물로서 인간

새와 짐승과는 더불어 살 수 없으며 내가 세상 사람들과 더불어 살지 않으면 누구와 함께 살겠는가? 이 세상에 도(道)가 있다면 나는 구태여 고치려 하지 않을 것이다.

-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자아가 완성

③ 인간중심의 세계관

하늘이 내게 덕을 주었다

- 하늘 중심의 세계관에서 인간중심의 세계관으로 변화된 것을 의미.
- 하늘(天)은 절대적인 숭배자보다는 인격적인 모습을 지닌 도덕적 존재로 파악

④ 교육적 존재로서 인간

나서부터 절로 아는 자는 으뜸이요, 배워서 아는 자는 다음이며, 애써서 배우는 자는 그 다음이며, 애써 배우지도 않으면 이 사람이 가장 낮은 등급이 된다.

- 사람됨의 실현가능성의 차이는 능력에 따라 이루어지나 부단히 노력하면 천인합일(天人合一) 경지에 도달할 수 있다는 가능성 제시

2. 공자의 교육관

백성을 교육시키지 아니하여 무지로 말미암아 죄짓게 된 자를 처벌한다면 백성을 학살하는 일
가르치지 않은 백성을 써서 전쟁하는 것, 이것을 일러 백성을 버리는 행위가르침에는 類別이 없다

- 평등교육

인간의 천성에는 큰 차이가 없으나 후천적인 습관에 의하여 서로가 달라지게 된다.

- 태어날 때 인간은 큰 차이가 없으나 교육정도에 따라 달라진다.(배움에 뜻을 두고 자립해야 함)

호향 사람들과는 더불어 말하기 어려웠는데, 호향의 동자가 찾아와서 공자를 뵈니 문인들이 의혹을 하였다.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사람이 몸을 가다듬어 깨끗이 하고서 찾아 나오거든 그 몸을 깨끗이 한 것을 허여할 뿐이요, 지난날의 잘잘못을 보장할 수는 없는 것이며, 그 찾아옴을 허여할 뿐이요, 물러 간뒤에 잘못하는 것을 허여하는 것은 아니다. 어찌 심하게 할 것이 있겠는가?

-과거의 허물에 무관하게 넓은 도량으로 교육받을 기회를 제공

인간의 타고난 천성을 계발하고 극기복례(克己復禮)하여 인(仁)에 안주함으로써 천명(天命)을 따르는 군자(君子)가 되도록 가르치는 것이 교육의 본질이다.

사람의 성(性)은 날 때부터 성질이 곧은 것이니 이것을 굽히고서 사는 것은 요행으로 화를 면하는 것이다.

- 인간을 선량하고 정직한 존재로 인식

젊은이들은 가정에서는 효도하고, 사회에 나가서는 공경하며, 행동을 삼가며 신의를 지키고, 널리 사람을 사랑하되 어진 사람과 가까이 하며 이렇게 하고도 남은 힘이 있으면 글을 배워야 한다.

먼저 말한 것을 행하고, 뒤에 말이 행동을 따르게 한다.

- 실천의 교육 강조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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