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민족주의
- 최초 등록일
- 2008.07.24
- 최종 저작일
- 20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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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앙드레 슈미드의 저서, `제국 그 사이의 한국`을 중심으로
한국의 민족주의 특징을 고찰하고
앞으로의 향후 전망을 담은 글
목차
1. 야누스의 얼굴, `민족주의`
황우석 교수 논문조작 사건과 2002년 월드컵
2. 『제국 그 사이의 한국』
3-1. 한국 민족주의 특징
①. 위로부터의 민족주의
3-2. 한국 민족주의 특징
②. 배타적 민족주의
3-3. 한국 민족주의 특징
③. 하얀가면의 민족주의
4. 현재진행형으로서의 민족주의 필요성
5. 시민공동체적 민족주의를 향하여
본문내용
1. 야누스의 얼굴, `민족주의`
2005년 한국을 강타했던 황우석 교수의 논문조작 사건은 우리 사회에서 민족주의 담론의 기반이 얼마나 미약하며, 그와 반대로 얼마나 막강한 파괴력을 가질 수 있는지를 보여준 전형적인 사례로 꼽을 수 있을 것이다. 이성의 마비, 반대세력에 대한 무조건적 비난, 언어폭력과 비정상적 단죄 등 이 모든 것들이 민족의 이익이라는 이름하에 행해졌으며 빗나간 민족의 자부심에 기인한다. 한마디로 집단적 광기의 모습이었다. 황우석 교수에 최초로 의혹을 제기했던 MBC를 향해 가해졌던 비난은 민족을 위해서라면 진실의 왜곡쯤은 충분히 감수해야 한다는 우리네 민족주의의 쓸쓸한 뒷모습이었다.
톰 네언(Tom Nairn)은 "민족주의는 야누스의 얼굴을 지니고 있다"고 말한다. 우리의 민족주의는 때로는 황우석 교수 파동처럼 비이성적이고 야만적인 형태로 때로는 2002년 월드컵에서 세계가 놀랄 정도의 단결된 형태로 발현되기도 했다. 민족주의의 가장 큰 민족이 먼저인가, 민족주의가 먼저인가 혹은 민족주의는 허구인가 실재인가의 문제를 뛰어넘어 오늘날 한국 사회와 한국인의 생활을 설명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키워드임에는 분명해 보인다. 오늘날 극단적으로 원자화된 개인주의와 이기주의 속에서도 우리 내면에는 정체를 알 수 없는 민족주의가 똬리를 틀고 앉아 있으며 계기를 통해서 집단적인 광기, 좀 더 고상하게 말하자면 집단적 흥분 상태로 발현되고 있는 것이 오늘의 현실이다.
2. 『제국 그 사이의 한국』
사실 우리의 민족주의는 억누르기 위해서가 아니라 억눌림에서 벗어나기 위해, 빼앗기 위해서가 아니라 빼앗긴 것을 되찾기 위해 갈등을 부추기기 위해서가 아니라 갈등을 넘어서기 위해 생성되었다고 본다. 학술적인 용어로 표현하자면 침략적 민족주의가 아닌 저항적 민족주의로서 생성된 것이다. 앙드레 슈미드는 『제국 그 사이의 한국』에서 한국의 민족주의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