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가의 문학(불교문학 개괄과 보우의 왕랑반혼전, 선시개괄과 소요의선시)
- 최초 등록일
- 2008.07.24
- 최종 저작일
- 20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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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불교문학과 선시에대한 개괄과, 보우의 왕랑반혼전, 소요의 선시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불교문학 - 불가의 문학
(1) 불교문학의 개념
(2) 불교문학의 영역
2. 보우의 왕랑반혼전
(1) 보우(普雨, 1515~1565)
(2) 왕랑반혼전(王郞返魂傳)
3. 선(禪)과 선시(禪詩)
(1) 선시의 형성
(2) 소요의 선시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불교문학 - 불가의 문학
국문학에 있어서 불교문학이 차지하는 비중은 꽤 방대하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국문학상 불교문학에 대한 관심은 다른 문학과 비교해보면 꽤 저조하였다.
우리 조상들이 소박한 자연 종교적인 신앙에 머물러있을 때 가장 먼저 체계적인 사상과 깊고 심오한 사상을 통해 종교적 영향을 준 것은 바로 불교이다. 불교는 인생에 대한 사색과 그로인해 생성되는 여러 가지 깨달음과 삶에 대한 가치등을 제시해주었다. 즉 불교는 우리 민족과 오랜 시간 함께하면서 인간 삶의 모든 분야에 영향을 미쳤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와 같이 국문학에서 매우 깊은 의미를 가지는 불교문학에 대해서 고찰해보고자 한다. 본고에서는 선시를 중심으로 할 것이며, 이에 앞서 불교문학의 개념과 영역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1) 불교문학의 개념
그동안 불교문학이라 하면 승려나 불교인의 작품, 불교적 색채가 나타나며 불교에 대한 교리를 전수하기위한 작품, 불교적 인물이 등장하는 작품과 같은 문학을 불교문학이라 논해왔다. 가장 좋은 관점은, 불교문학을 불교라는 종교와 문학이 심층적으로 합일되는 경우로 이해하는 것이다. 문학적 의의보다 불교적 의의만을 강조한다던지, 반대로 불교적 의의보다 문학적인 의의를 더 강조하는 것은 진정한 불교문학이라 할 수 없다. 불교의 진리와 문학의 진리가 특정한 집단이나 개인의 창작 과정을 거쳐 고차원적으로 합일되는 경우가 가장 올바른 불교문학의 개념이라 하겠다.
(2) 불교문학의 영역
불교가 국문학 전반에 영향을 끼친 점을 생각해보면 불교문학의 영역이란 한없이 넓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 국문학상 관심을 가져온 불교문학은 꽤 한정되어 있다. 이로 인해 불교문학의 범위가 상대적으로 위축되었는데, 이러한 배경하의 국문학에 있어서 불교문학의 영역에 포함될 수 있는 범위는 다음과 같다.
참고 자료
인권환(1999),『韓國佛敎文學硏究』, 고려대학교 출판부.
이종찬(1993),『韓國佛家詩文學史論』, 불광출판부.
화경고전문학연구회(1993),『古典小說硏究』, 일지사.
석지현 스님(2005),『선시감상사전』, 현대불교미디어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