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중국의 중세 윤리사상
- 최초 등록일
- 2008.07.24
- 최종 저작일
- 200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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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양윤리사상 수업의 <중국의 중세 윤리사상> 발표문입니다.
목차
Ⅰ. 중국 중세의 나라 변천과정
Ⅱ. 진대(秦代)의 윤리사상
Ⅲ. 전한(前漢)의 윤리사상
1. 도가(道家)
2. 유가(儒家)
3. 음양오행설(陰陽五行說)
4. 전한대의 철학자
Ⅳ. 후한(後漢)의 윤리사상
1. 노장사상(老莊思想)
2. 음양오행설(陰陽五行說)
3. 불교(佛敎)의 전래와 그 영향
4. 후한대의 철학자
Ⅴ. 육조시대(六朝時代)의 윤리사상
1. 유교시대의 유학자
2. 도교 시대의 도가사상가
3. 육조시대의 불교
4. 육조시대의 조화사상
Ⅵ. 수대(隋代)의 윤리사상
1. 왕통의 윤리설
Ⅶ. 당대(唐代)의 윤리사상
1. 당대의 유교
2. 당대의 도교
3. 당대의 불교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중국사상사는 대게 고대, 중세, 근세로 나눈다. 고대 때는 중국사상의 성립기로, 가장 유명한 것은 제자백가로 부리는 수많은 학파와 사상가들이다. 그리고 중세는 진나라부터 오나라까지, 근세는 송나라부터 청나라까지 이른다.(청나라 말기부터 현대까지를 4기라고 부르며 중국사상사를 4부분으로 나누기도 한다) 한나라 이후의 윤리 사상에 대해 발표를 준비하면서, 중세의 윤리관에 주안점을 두어 발표를 준비하였다. 진나라의 천하 통일 이후, 당나라까지 각 나라들의 윤리사상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Ⅰ. 중국 중세의 나라 변천과정
중국의 중세시대는 진(晋)의 통일에서부터 남북조(南北朝)의 대치, 수(隋) 당(唐)의 통일에 이르기까지, 중국은 기본적으로 반은 분열되고 반은 통일되어 있었는데, 이러한 분열에서 통일로 향하는 상황은 중국의 봉건사회가 진(秦) 한(漢) 이래의 공고화에서 발전과 흥성으로 향하는 시기이기도 하다.
중세의 시작은 진나라인데 진나라는 기원전 221 년 전국 7웅 중 한 국가인 진(秦)나라가 일어나 혼란스러운 전국시대를 통일함으로서 막을 내리게 되었다. 그랬기에 우리는 진나라를 중국 역사상 최초로 통일 국가를 세운 나라라고 말하는 것이다.
한나라는 진(秦)에 이어지는 중국의 통일왕조(BC 202∼AD 220)이다. 왕망(王莽)이 세운 신(新:8~22)나라에 의하여 잠시의 중단이 있어, 그 이전에 장안(長安)을 수도로 하였던 한을 전한(前漢:西漢), 뤄양[洛陽]에 재건된 한을 후한(後漢:東漢)이라고 한다.
위진남북조 시기는 중국 최초의 통일국가로서의 진한제국[秦漢帝國] 약 400년간의 역사를 뒤이어 나타난 시기이다. 북방의 16국은 이후 위(魏)에 의해 통일된 후 다시 북위(北魏) 동위(東魏) 서위(西魏) 북제(北齊) 북주(北周)의 다섯 정권이 연이어 출현하였다. 남북으로 나누어진 이러한 국면을 역사상에서는 남북조(南北朝)시기라 부른다. 위진남북조시대[魏晋南北朝時代]는 수제국이 또 다시 통일한 6세기 말경이 되어서야 비로소 종결된다. 그 이후의 300년 동안은, 수당제국[隋唐帝國]의 시대가 계속된다.
참고 자료
천병준, 《강좌동양 철학사상》, 한국학술정보, 2007.
김교빈外, 《함께 읽는 동양철학》, 지식의날개, 2006.
신정근, 《동양철학의 유혹》, 이학사, 2002.
한국철학사상연구회, 《우리들의 동양철학》, 동녘,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