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인터넷신문][인터넷뉴스]인터넷신문(인터넷뉴스) 정의, 인터넷신문(인터넷뉴스) 변화, 인터넷신문(인터넷뉴스) 위상, 인터넷신문(인터넷뉴스) 현황, 인터넷신문(인터넷뉴스) 문제점, 인터넷신문(인터넷뉴스) 제언

*웅*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8.07.24
최종 저작일
2008.07
11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인터넷신문(인터넷뉴스)의 정의, 변화, 위상과 인터넷신문(인터넷뉴스)의 현황, 문제점 및 인터넷신문(인터넷뉴스) 제언

목차

Ⅰ. 서론

Ⅱ. 인터넷신문(인터넷뉴스)의 정의

Ⅲ. 인터넷신문(인터넷뉴스) 수용자의 변화

Ⅳ. 인터넷 확산 이후 국내 신문시장의 변화

Ⅴ. 인터넷신문(인터넷뉴스)의 위상

Ⅵ. 한국에서의 인터넷신문(인터넷뉴스)의 현황과 문제점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람이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을 남에게 표현하는 수단으로 문자(Text), 소리, 영상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표현수단을 표현미디어라고 한다. 또 이들 표현미디어를 전달하는 수단으로는 유선, 무선, 패키지등을 들 수 있는데 이를 전달미디어라고 한다. 다양한 표현미디어(문자, 음성, 영상, 데이터)를 통해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을 사람들에게 전달하려는 노력은 먼저 인쇄술의 발전을 가져왔다. 문자라는 표현미디어를 종이라는 인쇄매체에 의해 대중들에게 전달하는 대표적인 미디어가 신문이다. 그러나 멀티미디어와 디지털 기술이 출현하기 이전에 모든 미디어는 하나의 표현미디어가 하나의 전달미디어를 통해 전달되는 모노미디어였다. 즉 신문은 텍스트라는 표현미디어를 종이라는 전달미디어를 통해 전달하는 매체이다. 그러나 전자기술의 발달은 텍스트를 유선 뿐만 아니라 무선으로도 전달할 수 있게 해 주었으며 하나의 전달미디어에 텍스트와 음성, 영상 등을 같이 전달할 수 있게 해주었다. 전자신문이니 문자방송이니 하는 매체가 그 예이다.
디지털기술의 등장은 여러 가지 표현미디어를 하나의 전달미디어를 통해 보내는 것을 가능케 했다. 아날로그의 특징은 고유하고도 오직 하나뿐인 특징을 갖고 있기 때문에 텍스트(Text)는 종이라는 매체에, 음성은 전파라는 매체에 각각 따로 실어 보내야 했다. 그러나 각각의 표현미디어가 모두 0과 1이라는 2진 파일로 디지털화 함으로써 두개 이상의 표현미디어를 하나의 전달미디어에 실어보낼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렇게 됨으로써 종래의 ꡐ신문ꡑ이라는 개념에 비추어 보면 인터넷 신문은 분명 신문이 아니다. 사람들의 머리 속에는 전기적 도구를 통해 인터넷 신문에서 소리와 영상을 대중에게 전달하고 있지만 사람들은 그것을 ꡐ방송ꡑ이라 하지 않고 인터넷 ꡐ신문ꡑ이라 이름한다. 마치 수백만명의 휴대폰 가입자에게 무선을 통해 동시에 ꡐ문자 뉴스ꡑ를 방송해주지만 아무도 그것을 문자방송이라 하지 않고 통신서비스라고 여기듯이.

참고 자료

김충현(1996) : 언론시장 개방 현황과 전망, 신문과 방송
김선진․권만우(1999) : 인터넷방송제작론, 나남출판사
박소라․신동표(1999) : 한국의 신문산업(I)-재무와 경영실태 분석, 한국언론재단 연구서
박소라․김은미(1999) : 한국의 신문산업(II)-시장구조와 경쟁을 중심으로, 한국언론재단 연구서
서정우外(1987) : 신문학이론, 서울: 박영사
신연숙外(1994) : 신문산업 위기와 생존전략, 연세커뮤니케이션즈
오연호(2001) : 표준의 파괴 인터넷 신문, 저널리즘비평 제 32호, 한국언론학회
장호순(2002) : 인터넷과 언론환경의 변화 - 인터넷 언론의 경쟁력, <관훈저널>
최영․김병철(2000) : 인터넷 신문의 상호작용성에 관한 연구 국내 인터넷 신문의 상호작용 메커니즘에 대한 실증분석, 한국언론학보
최용석(1998) : 인터넷 신문의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석사학위 논문
한경석․정백(1999) : 인터넷 신문과 종이신문, 서울: 중앙M&B
허병두(1996) : 문제는 창조적 사고다, 한겨레신문사
*웅*
판매자 유형Silver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게입산업,게임산업소개.게임산업현황,SWOT,게임산업규제 36페이지
    결론 결론 – 제언 게임이 폭력성 등 사회적 문제를 야기한다 ? ... 출처 : 게임동아 , 이투데이 , 게임메카 인터넷자료 2. ...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 중독을 예방하기 위해 마련된 제도로 “ 신데렐라 법
  • 행정 홍보 활성화방안에 관한 연구 47페이지
    터넷을 이용한 쌍방향 홍보 강화제5장 결 론제1절 연구결과 요약 및 정책제언1 ... 측면은 언론, 인쇄매체, 영상매체, 인터넷으로 구분하여 실태분석 및 문제점을 ... 행정홍보 활동 현황제3절 행정홍보의 문제점1.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인터넷신문][인터넷뉴스]인터넷신문(인터넷뉴스) 정의, 인터넷신문(인터넷뉴스) 변화, 인터넷신문(인터넷뉴스) 위상, 인터넷신문(인터넷뉴스) 현황, 인터넷신문(인터넷뉴스) 문제점, 인터넷신문(인터넷뉴스) 제언
AI 챗봇
2024년 08월 30일 금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21 오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베타기간 중 사용 가능한 무료 코인 10개를 지급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방송통신대학 관련 적절한 예)
-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