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물리 및 실험레포트
- 최초 등록일
- 2008.07.26
- 최종 저작일
- 200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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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반물리를 처음 배울때 미리 예비조사해와야 하는경우 필요한 리포트
목차
1.벡터의 합성
2.뉴턴 역학 법칙(1,2,3법칙)
3.훅의 법칙(Hooke`s law)
4.소리속도 측정(공명을 이용)
5.포사체(포물선 운동)방정식
6.말루스 법칙(편광)
7.중력가속도 측정,운동량보존
( 사진자료 첨부 )
본문내용
1.벡터의 합성
벡터의 정의는 위치와 방향을 가지는 하나의 량(방향량 이라고도 한다.)이다. 방향을 가진다는 것이 스칼라와의 가장 큰 차이점이다.벡터는 3D게임을 함에 있어 아주 기본적인 것이다. 이것에 대한 확실한 이해가 있어야 한다. 게임에서는 일반적으로 2, 3, 4차원 벡터들을 쓰는데 그 중에서도 3차원 벡터를 가장 많이 쓴다.(앞으로의 예시들도 3차원 벡터를 기중으로 하겠다) 3차원 벡터는 다음과 같이 표기할 수 있다.V = 여기서 Vx, Vy, Vz들은 벡터 V의 성분으로 x는 넓이, y는 높이, z는 깊이를 의미하며 스칼라 값들이다.그 밖에 2차원 벡터에서는 x, y로 4차원 벡터에서는 x, y, z, w로 성분이 구성된다.벡터는 하나의 행과 n개(n은 곧 차원을 의미한다)의 열들로 이루어진 하나의 행렬로도 쓸 수가 있는데, | Vx|V = | Vy| | Vz|이와 같이 쓸 수 있으며, 나중에 배우겠지만 3D에서는 행렬 또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행렬들과의 연산을 위해서 한 개의 열과 n개의 행으로 이루어진 행렬로 사용해야 할 때가 있다. 그러기 위해서 벡터의 전치행렬을 쓰며, 아래와 같다.V의 전치행렬 = [Vx Vy Vz],그리고 또한 특이한 성질로는 위치는 달라도 방향과 크기만 같으면 같은 벡터로 본다는 것이다. (두 벡터는 위치는 다르지만 방향과 크기가 같으므로 같다.)벡터는 방향을 가진다고 설명을 들어왔다. 그렇다면 크기는 무엇일까?벡터의 크기는 벡터의 양의 크기라 할 수 있다. 만약 위의 벡터가 속도 벡터라고 가정을 했을 때 크기는 속도의 크기(양)으로 볼 수 있다. 벡터의 크기를 노름(norm) 또는 길이(length)라고 한다. 벡터의 크기는 하나의 스칼라 값이며, |V|로 표기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