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화 - 한국미술의 이해
- 최초 등록일
- 2008.07.27
- 최종 저작일
- 200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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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화에 대한 기본적인 설명과 화법에 대한 설명 및 그림이 담겨있습니다.
목차
* 한국화(한국 미술의 이해)
(1)제작태도
(2)재료
(3)필묵의 운용
(4) 시점과 구도
(5)낙관·제발
(6) 표구
(7)회화의 품등
* 한국화의 일반적인 특징
* 진채화(농채화)
* 한국화의 재료
본문내용
* 한국화(한국 미술의 이해)
(1)제작태도
한국화를 배우거나 그릴 때에는 우선 규범이 되는 그림을 모사하여
그법식을 화가 자신이 완전히 소화하고, 그림의 깊은 이치를 알아낸
이후에야 비로소 새롭게 창조할 수 있는 경지에 이른다고 보았다.
그래서 중국에서 비롯된 것이기는 하지만 그림을 배우고 익히는 방법
으로 모임 방의 3단계를 거쳐야 한다고 여겼다.
모(摹) 그리고자 하는 그림 위에 종이나 비단을 포개고 거기
에 비쳐서 나오는 형상을 그대로 베껴 그리는 것이다.
임(臨) 그림 옆에 비단이나 종이를 나란히 놓아두고 옮겨 그
리 는 것이다.
방(倣) 그림을 자세히 관찰하여 그림의 뜻을 찾아내고, 이를
새롭게 해석하는 것을 말한다.
모임방의 3단계 과정은 단순히 원본을 있는 그대로 똑같이 옮기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옛사람의 정신을 깨닫고 마음으로 이해하여야
자기 나름의 독창적인 방법으로 그릴수 있다는 것을 가르쳐준다.
이러한 그림의 제작태도는 전통시대에 학문을 하는 사람들이 사서삼
경을 몇천 번씩 읽고 외워서 완전히 자기것으로 한 후라야 일상생활
에서 실천 할수 있다는 생각과도 일치한다.고전을 베끼고 모사하는
여러 단계는 한국화의 전통을 연구하고 계승하는 면에서는 크게 기
여했지만, 한편으로는 창조의 단계에 이르지 못하고 모사의 단계에
머물러 비슷비슷한 그림이 많아지게된 원인이 되었다.
(2)재료
한국화는 먹색의 효과를 활용하여 대상을 그려내는 수묵화나 먹과
색채를 적절하게 혼용한 채색화로 구분된다. 또 채색화는 채색의 짙
고 옅음이나 먹색의 변화에 따라 담채화와 진채화로 세분하기도 한다.
수묵화와 채색화는 다시 그림을 그리는 바탕이 종이냐,비단이냐에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