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디지털][디지털시대][디지털문화][디지털경제][디지털컨텐츠][디지털산업]디지털시대의 디지털문화, 디지털경제, 디지털컨텐츠, 디지털산업 동향과 육성 방안 분석(사례 중심)(디지털, 디지털문화, 디지털경제)

*영*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8.07.27
최종 저작일
2008.07
21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7,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디지털시대의 디지털문화, 디지털경제, 디지털컨텐츠, 디지털산업 동향과 육성 방안 분석(사례 중심)

목차

Ⅰ. 서론

Ⅱ. 디지털문화의 특징
1. 디지털문화는 공동체문화이다
2. 디지털문화는 나눔의 문화이다

Ⅲ. 디지털컨텐츠의 특성과 프로젝트 기반조직

Ⅳ. 디지털시대의 새로운 상류층

Ⅴ. 디지털경제와 경기변동
1. 신경제의 등장 배경
2. 신경제 논쟁
3. 경기변동과 NAIRU가설에 관한 실증연구결과
1) 인플레이션과 실업률
2) 경기변동의 변화

Ⅵ. 디지털시대의 경영

Ⅶ. 해외 디지털산업 인력 양성 사례
1. 일본
2. 한국과 일본의 비교 분석
1) 학제 비교
2) 커리큘럼 비교
3) 시설 비교
4) 소결

Ⅷ. 디지털컨텐츠 산업 육성 및 보호방안
1. 기술적인 보호조치
2. 디지털컨텐츠의 불법 복제를 방지하기 위한 법제도 개선
1) 미국 및 일본의 기술조치 보호동향
2) 모든 디지털기기에 복제방지기술 첨부를 의무화하는 홀링스 법안
3) 우리나라의 저작권법 개정안
4) 법제도 정비의 효과 및 한계
3. 저작물의 디지털유통에 대비한 저작물 집중관리방식
4. 온라인서비스제공자의 책임 규정 및 책임 제한 필요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문사회과학분야에서 디지털미디어의 일상생활 활용과 관련하여 야기되고 있는 인식론적 문제를 감시와 통제와 기대하지 않았던 무한한 행동공간의 출현을 중심으로 논의해본다.
첫째, 인터넷과 접속할 수 있는 디지털 미디어들을 중심으로 발터 벤야민(1969)의 ꡒ광대하고 기대하지 않았던 행동의 장(immense and unexpected field of action)"을 밝혀보는데 있다. 감시와 통제가 제도화되어 있는 사회에서 디지털미디어에 의한 일상생활의 주시를 고찰할 것이다. 따라서 우리사회에서 일상생활이 관심과 통제로 얽힌 디지털네트웍에 얽매어 구성되어있는 이즈음 디지털 미디어의 포괄성과 관심을 유인하는 디지털경제 개념을 중심으로 디지털미디어가 밝히는 일상생활의 측면(aspect) 들을 디지털카메라확산과 활용을 대상으로 ꡐ이것, 알아차림, 각인, 관심을 고찰할 것이다. 둘째, 사회이론에서 정치와 생산이 중요한 영역으로 관심을 받아왔다면 일상생활은 잔여범주로 존재해왔으며 따라서 소비영역이 제대로 이론화되지 않았다. 베블린(Veblen,1899)과 최근에는 부뢰디외(Bourdieu, 1984), 보드리야르(Baudrillard,1998)와 드 세르또(De Certeau,1997)가 소비를 문화와 직접 연계시켜 재구성하였다. 자유주의 사상가들은 소비행위를 사회의 핵심으로 개인이 현실감을 갖는 영역으로 견지하고 있다. 셋째, 유비쿼터스 컴퓨팅이 우리 일상생활에 보이지 않게 스며들어 작동하고 이것을 당연한 것으로 보는 상황에서 일상생활에 대한 사회와 문화 이론들은 보이지 않는 평상적인 것을 보이게 하고 노출시키는데 관심을 두고 있다. 그러나 사회와 문화적 연구들

참고 자료

김광호(2002), 미디어교육 제도화 방안, 언론학회, 디지털시대 미디어 교육의 제도화 세미나 보고서
멀티미디어 시대의 저작권 1: 일본 저작권심의회 멀티미디어소위원회 워킹그룹, 문화체육부 발간 보고서(1995)
송재극지음․정순일 옮김(2001), 일본 디지털컨텐츠의 네트워크 유통시장 형성을 위한 연구회, 일본의 디지털컨텐츠 정책, 서울 : 커뮤니케이션북스오병철(2003), 일본 전자상거래준칙과 미국의 UCITA와의 비교 및 비판적 검토, 인터넷법률
은혜정(2002), 학교교육에 있어서의 미디어 교육 내용과 교육과정, 언론학회, 디지정찬모(1999), 디지털 이슈에 대응한 저작권법 개정방향, 정보통신정책 ISSUE,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정용준(2000), 디지털 위성방송과 영상소프트웨어, 나남출판사
채명기(1995), 저작권법상 저작물 이용의 한계: 신기술과 관련하여, 저작권심의조정위원회 보고서
한국영상산업진흥원(2001), 일본의 디지털콘텐츠 정책
털시대 미디어 교육의 제도화 세미나 보고서
한기호(2000), 디지털과 종이책의 행복한 만남, 서울: 창해출판
한승헌(1996), 정보화시대의 저작권, 나남
한승헌(1988), 저작권의 법제와 실무, 삼민사
허희성(1996), 뉴미디어의 출현과 저작권 환
*영*
판매자 유형Silver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디지털][디지털시대][디지털문화][디지털경제][디지털컨텐츠][디지털산업]디지털시대의 디지털문화, 디지털경제, 디지털컨텐츠, 디지털산업 동향과 육성 방안 분석(사례 중심)(디지털, 디지털문화, 디지털경제)
AI 챗봇
2024년 08월 31일 토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6:39 오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9월 1일에 베타기간 중 사용 가능한 무료 코인 10개를 지급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방송통신대학 관련 적절한 예)
-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